전성수 서초구청장 “AI 교육+인성교육 함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소중한 ‘내 방’… 앞으로 자립도 하고 싶어”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부산 아이들 책임지고 키우는 ‘부산형 늘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국 최초 ‘재난대응 물품 비축소’ 경기 부천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세월호서 발견 기록물 복원 가능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국가기록원, 교사수첩·해운 다이어리 등 판독가능 확인

인양된 세월호에서 발견된 수첩과 같은 기록물의 복원이 가능한 것으로 확인됐다. 행정자치부 국가기록원과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은 29일 세월호 선체조사위원회가 수색 과정에서 발견해 1차 감정 의뢰한 기록물의 복원 및 판독 가능성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오염 제거 작업 중인 세월호 기록
국가기록원 제공

지난 5월 초 세월호에서는 수학여행지인 제주에서의 활동계획 등이 담긴 교사 수첩과 청해진해운 다이어리, 단원고 방 배정표, 사고 시 행동요령 등이 적힌 유인물이 발견됐다. 세월호 선체조사위원회는 지난 5월 2일부터 3차에 걸쳐 수첩과 유인물 등 모두 37점의 감정을 의뢰했다.

국가기록원에서 1차로 복원처리를 완료한 242장의 수첩 2점 등은 종이가 부풀고 강도가 매우 약해져 있어 손으로 만지거나 낱장 분리가 어려웠다. 기록원은 세월호 기록물의 바다 펄과 염분 등 오염을 제거하고 복원작업을 통해 볼펜으로 기록된 내용을 확인했다. 교사 수첩에는 제주 활동 계획 외에는 개인적 내용이 적혀 있었고 청해진해운 다이어리에는 별다른 내용이 없었다. 유인물 19장에는 사고에 대비해 교사가 학생에게 전달해야 하는 지침, 방 배정표, 여행지 단체활동 시 주의사항 등이 담겨 있었다.

국과수는 내용 판독을 위해 이미지처리 및 편집·확대를 통해 판독하는 기법, 가시광선에서 보이지 않는 문자를 적외선을 이용해 판독하는 기법 등을 사용했다.

국가기록원과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은 세월호에서 수습된 기록물 복원을 적극적으로 지원해 유류품이 가능한 한 온전한 상태로 유가족 품에 돌아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윤창수 기자 geo@seoul.co.kr
2017-06-30 12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