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 위에서 먹고 일하고 놀고 자고… 1000만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20년 뭉갠 부산롯데타워, 또 지연되나… 지역사회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휠체어 끌어도, 무릎 아파도… 누구나 즐거운 ‘2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알뜰교통카드 쓰던 경기도민 59% ‘경기패스’ 전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사진 촬영만으로 대형폐기물 원스톱 처리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첨단 공공서비스 촉진 사업 지정

관세청 수입화물 검사 AI 활용
화성시 지능형 관제시스템 도입

관세청은 올해 수입화물 검사대상 선별에 인공지능(AI)을 적용하는 사업을 추진한다. 기존에는 수입화물 중 테러물품, 마약, 밀수 등 우범화물을 검사하고자 2년 주기로 통계전문가가 분석해 제시한 모델을 활용했다. 앞으로는 관세청에 있는 수입통관자료를 AI 기계학습(머신러닝)에 적용해 우범화물의 수입경로를 실시간으로 찾아낼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한다.



이처럼 공공서비스에 최신 정보기술(IT)을 적용하고자 행정안전부는 첨단정보기술을 활용한 공공서비스 촉진사업 6가지를 정했다고 28일 밝혔다. AI, 블록체인 등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화두가 되는 주요 기술들을 행정에 접목할 계획이다.

경기 화성시는 자체적으로 운영하는 폐쇄회로(CC)TV 통합관제센터에 ‘지능형 관제시스템’을 도입한다. 사람, 차량 등의 움직임이 있는 영상만 선별해 관제요원이 모니터링할 수 있도록 한 기술이다. 기존에는 관제요원 1명당 최대 48대의 CCTV를 모니터링할 수 있었지만, 이 기술이 적용되면 1명당 400대 이상의 CCTV를 볼 수 있게 된다.

서울 은평구는 사진 촬영만으로 대형폐기물을 처리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휴대전화로 폐기물 사진을 찍으면 배출 물건의 종류를 자동으로 인지한다. 대형폐기물을 처리하는 비용도 모바일에서 바로 결제할 수 있다. 또 사진이 촬영된 위치정보를 활용해 수거업체는 수거동선도 효율적으로 짤 수 있다.

최근 가상화폐가 이슈로 떠오르면서 함께 주목받는 기술인 블록체인을 공공서비스에 활용한 사업사례도 돋보인다. 관세청은 국가 간 원산지 증명서를 발급·교환하면서 위·변조할 수 없는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할 계획이다.

오경진 기자 oh3@seoul.co.kr
2018-03-29 11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