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동네 변전소·환기구 안 된다”… GTX 부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한강서 윈드서핑·요트·카누 즐기세요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산불 예방 영농부산물 파쇄 사업, 일부 시군 늑장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광주공항 승객 “비행기 이착륙 때 창문 덮개 왜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철도공단, ‘경쟁적 대화에 의한 계약제도’ 도입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혁신 제품과 서비스 등 대상

한국철도시설공단은 18일 기술성과 전문성이 요구되는 첨단 분야에 적용할 새로운 계약방식인 ‘경쟁적 대화에 의한 계약제도’를 도입한다고 밝혔다.

대전역 철도공동사옥 전경. 한국철도시설공단 제공

경쟁적 대화에 의한 계약제도는 시장에 존재하지 않는 혁신적인 제품이나 서비스 등 세부내용을 미리 정하기 어려운 계약에 적용하는 방식으로 참여업체와 경쟁적·기술적 대화를 통해 세부내용을 확정하게 된다. 입찰업체가 제출한 기본 제안서를 평가해 참여업체(2~5개)를 선정한 뒤 2회 이상 대화 실시를 실시해 최종 제안서를 작성한다. 제안서와 가격 합산점수가 가장 높은 업체가 낙찰받는 형식이다.

공단은 올해 3월 기획재정부가 시행한 계약예규에 부합하면서 철도산업 여건에 맞도록 자체적으로 제안서 평가, 참여적격자 선정 등 절차별 세부 평가방법과 지침을 마련해다.

김상균 철도공단 이사장은 “무한 경쟁시대에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살려 철도기술에 접목시키는 것이 중요하다”면서 “새로운 계약방식 도입을 통해 철도기술이 발전할 수 있는 밑거름으로 활용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공단은 중소업체의 입찰 참여 확대를 위해 신용평가등급·투자실적 등 만점 기준을 완화하고, 기술력 평가 강화를 위해 용역 종합심사낙찰제를 도입하는 등 공정한 계약문화 정착을 위한 제도 개선을 추진하고 있다.

대전 박승기 기자 skpark@seoul.co.kr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