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접지역 뭉쳐 ‘관광벨트’로… 사업협력 앞장 선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수도권 9개 구간 철도 지하화 공약 질주… 지자체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지하차도 물 15㎝ 차면 통제… ‘부처 칸막이’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청라시티타워’ 내년 착공·2030년 완공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단독] 감사원 2인자 사무총장에 최성호 제1사무차장 유력 검토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최성호

감사원 사무총장에 최성호 제1사무차장이 유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감사원의 복수 관계자들은 22일 “새 사무총장에 최 차장이 유력하게 검토되고 있는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김종호 전 사무총장이 지난 8월 청와대 민정수석으로 가면서 현재 사무총장은 한 달여째 공석으로 있다.

감사원 사무총장은 차관급이지만 1000여명이 넘는 감사원 직원들의 인사, 예산을 실질적으로 지휘하는 막강한 파워를 행사한다. 사정기관인 감사원의 업무특성상 주로 정권과 가까운 이들이 가는 자리로, ‘코드 감사’, ‘정치 감사’라는 얘기가 나오는 것도 이 같은 사무총장의 인선과도 무관하지 않다.

최 차장이 사무총장으로 임명되면 그동안 논란이 되고 있는 원전 월성1호기 조기 폐쇄에 대한 막바지 감사를 총 지휘해야 하는 막중한 임무를 지닌다. 최 사무차장은 제36회 행정고시에 합격해 감사원 특별조사국장, 공직감찰본부장 기획조정실장 등을 지냈다.

감사원 안팎에서는 “최 차장이 사무총장으로 임명될 경우 문재인 정부 사무총장들은 모두 부산 출신”이라며 “특정 지역 출신이 사무총장을 내리하는 것은 모양새가 좋지 않다”며 곱지 않은 시선을 보내고 있다. 문재인 정부 첫번째 사무총장은 왕종홍 현 방위사업청장으로 문 대통령과 같은 부산 경남고, 두번째 사무총장은 청와대 공직기강비서관 출신으로 문 대통령의 신임이 투터운 김 민정수석은 부산 중앙고, 최 차장은 부산 해동고를 나왔다.

최광숙 선임기자 bori@seoul.co.kr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