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 위에서 먹고 일하고 놀고 자고… 1000만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20년 뭉갠 부산롯데타워, 또 지연되나… 지역사회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휠체어 끌어도, 무릎 아파도… 누구나 즐거운 ‘2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알뜰교통카드 쓰던 경기도민 59% ‘경기패스’ 전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구미 쓰레기매립장 엿새째 불…주민 연기·악취 시달려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11일 발생한 불 16일까지 이어져
구미 산동면 주민 둥 항의, 반발 계속돼


16일 오전 구미시 산동면 쓰레기매립장에서 구미소방서 소방관들이 장비를 동원해 불을 끄고 있다. 구미소방서 제공

경북 구미시 산동면 생활폐기물 매립장에서 난 불이 엿새째 꺼지지 않아 인근 주민이 연기와 악취로 고통을 호소하고 있다.

16일 구미소방서에 따르면 지난 9일 산동면 백현리 생활폐기물 매립장에서 난 불이 진화한 지 이틀만인 11일 오후 11시 15분께 다시 살아났다.

불은 이날 현재까지 계속돼 산동면을 비롯해 장천면, 옥계동 등 주민이 연기와 악취에 시달리고 있다.

이 가운데 산동면에만 대규모 아파트단지 등에 2만 6000여명이 거주한다.

산동면 송산·백현리 주민 100여 명은 14일 화재 현장 인근에서 항의했으며, 일부는 “구미시가 화재에 안일하게 대처했다”고 거세게 반발했다.

주민들은 “연기와 냄새 때문에 창문을 열지 못한다”며 ‘쓰레기 지옥, 연기 지옥 못 살겠다’, ‘화재 방치한 공짜 소각로 운영 즉각 중단하라’ 등 현수막을 내걸기도 했다.

소방당국은 물을 뿌려도 폐기물 속에 침투되지 않아 굴착기 등으로 폐기물을 뒤지며 불을 끄고 있다.

소방대원 90여명과 장비 40여대를 동원해 하루 24시간 내내 진화하고 있으나 완전 진화에는 4∼5일이 더 걸릴 것으로 예상했다.

소방 관계자는 “80% 이상 진화했지만 2만여t 생활폐기물에 잔불이 남아 있어 완전 진화에 시간이 더 필요하다”며 “굴착기 등으로 생활폐기물을 분리하는 작업에 시간이 많이 소요되고 있다”고 말했다.

구미 김상화 기자 shkim@seoul.co.kr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