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동네 변전소·환기구 안 된다”… GTX 부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한강서 윈드서핑·요트·카누 즐기세요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산불 예방 영농부산물 파쇄 사업, 일부 시군 늑장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광주공항 승객 “비행기 이착륙 때 창문 덮개 왜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접종 돕는 노란조끼들… 은평 ‘백신동행단’ 떴다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75세 이상 접종 출입·귀가 등 안내 지원
“집단면역까지 함께”… 봉사 신청도 가능


노란 조끼를 입고 은평구 백신접종센터인 은평문화예술회관에서 활동하고 있는 ‘백신동행단’.
은평구 제공

“은평구에 코로나19의 집단면역이 형성될 때까지 백신동행단이 함께 합니다.”

은평구가 코로나19의 백신 접종을 돕는 자원봉사 단체인 ‘백신동행단’을 운영한다. 이는 접종이 75세 이상 노인 대상으로 이뤄지고 있는 만큼 안전하고 신속한 접종이 이뤄지도록 지원하기 위해서다.

구는 백신접종센터인 은평문화예술회관에서 백신동행단을 운영하고 있다고 12일 밝혔다. 백신동행단은 접종이 끝나는 날까지 매일 40명이 근무한다. 오전·오후에 각각 20명씩 교대로 4시간씩 운영한다. 이들은 접종대상자 출입과 귀가 안내, 접종 구역별 동선 안내, 75세 이상 노인 수송 서비스 지원 등이다. 백신동행단도 물론 매일 활동 전 안면인식 체온 확인, 마스크 착용, 손소독제 사용 등 방역 수칙을 준수한다.

구는 자원봉사활동 지원 조례에 따라, 백신동행단에게 자원봉사 시간을 인정하고 1일 1만원 실비를 지원한다. 봉사를 원하는 시민은 ‘1365 자원봉사포털(www.1365.go.kr)’을 통해 원하는 요일과 시간에 신청할 수 있다. 김미경 은평구청장은 “지난 9일부터 시작된 동별 75세 이상 어르신 예방접종이 백신동행단의 도움의 손길 덕분에 무사히 진행되고 있다”면서 “위기 때마다 빛난 자원봉사의 힘이 코로나19의 극복과 차질없는 백신접종에 큰 힘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은평구 자원봉사단은 지난해 마스크 품귀 현상으로 어려움을 겪는 홀몸 노인과 장애인 등에게 면 마스크를 직접 제작해 나눠줬다.

김민석 기자 shiho@seoul.co.kr
2021-04-13 16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