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접지역 뭉쳐 ‘관광벨트’로… 사업협력 앞장 선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수도권 9개 구간 철도 지하화 공약 질주… 지자체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지하차도 물 15㎝ 차면 통제… ‘부처 칸막이’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청라시티타워’ 내년 착공·2030년 완공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성동, 전국 최초로 코로나 검사 대기인원 실시간 안내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모바일로 구청 홈페이지서 확인 가능
번호표 출력한 후 안전한 곳에서 대기


서울 성동구가 전국 최초로 도입한 ‘대기인원 실시간 안내시스템’.
성동구 제공

“폭염 속 코로나19 검사 받으러 가기 전에 대기 현황부터 확인하세요.”

서울 성동구가 14일부터 전국 최초로 ‘대기인원 실시간 안내시스템’을 도입한다고 이날 밝혔다. 현장을 방문하지 않아도 성동구보건소 선별진료소와 성동구청 농구장 임시선별검사소 등 3곳의 대기 현황을 모바일·PC구청 홈페이지에서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검사를 받고자 하는 이용자는 대기 인원이 적은 진료소를 선택해 방문할 수 있다.

또 검사소에서 번호표를 출력하면 발급 시간과 대기 인수가 적혀 있어 집이나 자신의 차량 등 안전한 장소에서 기다릴 수 있다. 기다리는 동안 전자문진표를 작성해 검사시간도 줄일 수 있다. 구는 현장 검사대기 인원이 많아 조기 마감될 경우 ‘검사종료’ 여부를 미리 알 수 있도록 했다. 구 관계자는 “한 곳에 검사인원이 몰리는 것을 분산시켜 긴 대기줄도 없애고 검사자들의 편의도 높아질 것”이라며 “임시선별검사소부터 순차적으로 대기현황 시스템을 도입해 구민에게 안전하고 편리하게 코로나19 검사를 받을 수 있게 했다”고 말했다.

구는 이번 안내시스템의 경우 아이디어를 떠올리고 시행하기까지 3일이 걸리지 않을 정도로 빠르게 추진했다. 구는 지난해 전국 최초로 코로나19 방역을 위해 모바일 전자출입명부를 도입하는 등 신속하게 대처한 바 있다.

정원오 성동구청장은 “실시간 대기 안내시스템은 기다림 없이 편리하게 검사를 받을 수 있도록 만들어졌다”며 “앞으로도 스마트 행정으로 코로나19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모든 역량을 집중하며 방역과 감염 확산 차단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장진복 기자 viviana49@seoul.co.kr
2021-07-15 12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