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 위에서 먹고 일하고 놀고 자고… 1000만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20년 뭉갠 부산롯데타워, 또 지연되나… 지역사회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휠체어 끌어도, 무릎 아파도… 누구나 즐거운 ‘2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알뜰교통카드 쓰던 경기도민 59% ‘경기패스’ 전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여주시 ‘GTX 유치’ 범시민 서명운동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이항진 시장 1호 서명... 내달 13일까지
GTX-A 노선 수서역에서 수서-광주선 연결
광주∼이천∼여주∼강원 원주까지 유치


이항진 시장이 26일 다음 달 13일까지 열리는 GTX 유치를 위한 범시민 서명운동 1호 서명을 하고 인증 사진을 찍고 있다. 여주시 제공

경기 여주시는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유치를 위한 범시민 서명운동을 다음 달 13일까지 벌인다고 26일 밝혔다.

시청과 읍·면·동 행복복지센터에 비치된 서명부를 이용한 오프라인 서명과 시 홈페이지 배너를 통한 온라인 서명 방식으로 진행하며 이날 이항진 시장이 1호 서명을 했다.

이 시장은 “수도권의 각종 규제가 집중된 여주시의 소외된 시민들에 대한 보상과 향후 여주시 발전을 위해 GTX 유치는 반드시 이뤄내야 한다”며 서명운동 동참을 당부했다.

시는 GTX-A 노선을 수서역에서 수서-광주선과 연결시켜 광주∼이천∼여주∼강원 원주까지 유치하는 방안을 광주·이천·원주시와 함께 추진하고 있다.

이 시장은 “팽창되는 서울 중심의 수도권 인구를 분산시키고 지역 균형 발전을 이루는 데 철도 같은 빠른 대중교통이 해답”이라며 “경강선 종착지인 여주시에 GTX가 이어진다면 강원권과도 연결돼 비수도권 대도시와의 광역교통망 확대로 이어져 국가 균형 발전의 토대가 마련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시 관계자는 “GTX 유치가 판가름 나는 수서역 일원 접속부 설치 여부가 오는 9월 중 결정될 것으로 보여 범시민 서명운동을 3주간 신속히 전개하기로 했다”며 “서명부를 국토교통부에 전달해 여주시민의 유치 열망을 알리겠다”고 말했다.

GTX-A 노선 수서역 접속부 공사는 GTX-A 노선 수서역에서 수서∼광주선까지 300여m 구간을 잇는 것으로 GTX 유치에 필수적인 공사다.

광주·이천·여주·원주 등 4개 시는 지난달 접속부 공사비 212억원을 공동 부담하겠다는 뜻을 밝힌 바 있다.

신동원 기자 asadal@seoul.co.kr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