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접지역 뭉쳐 ‘관광벨트’로… 사업협력 앞장 선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수도권 9개 구간 철도 지하화 공약 질주… 지자체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지하차도 물 15㎝ 차면 통제… ‘부처 칸막이’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청라시티타워’ 내년 착공·2030년 완공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북가좌6 재건축 수주전 과열… 서대문 ‘옐로 카드’ 빼들었다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롯데건설·DL이앤씨 등 입찰 참여 경쟁
문석진 구청장 “불법행위 엄중 조치를”
금품수수 적발땐 선정취소·과징금 부과


문석진(오른쪽) 서울 서대문구청장이 지난 2일 열린 대책 회의에서 북가좌6구역 재건축 시공사를 선정하는 과정에서 관리 감독을 강화할 것을 지시하고 있다.
서대문구 제공

서울 서대문구가 3일 북가좌6구역 주택재건축정비사업 수주전의 불법행위를 엄단하겠다며 ‘옐로우 카드’를 빼들었다. 이는 수주 업체들의 불법 행위로 정비사업이 지연되는 것을 사전에 차단하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북가좌6구역 재건축은 북가좌1동 327-1번지 일대 10만 6676㎡ 대지에 23개동 1903가구의 아파트를 건립하는 사업으로 현재 롯데건설·DL이앤씨 등이 수주 입찰에 참여했다. 문석진 서대문구청장은 전날 주재한 대책회의에서 “시공사 선정 관련 자료를 자세히 검토하고 위반 사항이 있을 경우 엄중 조치하라”고 지시했다. 특히 “조합원들이 객관적인 정보에 근거해 시공사를 선택할 수 있도록 법률 검토를 거쳐 확정된 내용 외에 허위·과장·불법 홍보 행위를 철저히 방지하라”고 강조했다.

구는 이달 중순으로 예정된 시공자 선정 투표가 이뤄질 조합원 총회 현장에 관련 부서 직원들과 공공 변호사를 참석시켜 위법 상황이 발생하는지 조사할 예정이다. 아울러 시공사로 선정된 건설사와 조합이 계약을 체결하기에 앞서 시공사 사업 제안 내용, 확정 비교표, 계약서 등을 제출받아 사전 검증을 실시할 방침이다. 문 구청장은 “시공자 선정 과정에서의 금품수수 등 불법 행위가 적발되면 건설사뿐만 아니라 법인 대표까지 법에 따라 조치하고, 서울시에 보고해 시공자 선정 취소 및 과징금 부과가 이뤄질 수 있도록 조치하겠다”고 말했다.



조희선 기자 hsncho@seoul.co.kr
2021-08-04 10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