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생환 의원 상임위원회 질의 사진 |
지난 4월 교육 시민단체 ‘사교육걱정없는세상’이 발표한 ‘2020년 코로나 학력 격차 실태’에 따르면 2019년부터 2020년 1학기 동안 서울을 비롯한 전국 중·고교 수학 학업성취도 분포(851개 중학교·408개 고등학교)’에서 중위권(B·C·D등급)이 감소하고, 상위권(A등급)·하위권(E등급) 증가 추이가 두드러지는 등 학력 양극화 현상이 심화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현재 서울시교육청의 경우 원격수업으로 인한 학력 격차 현상을 해소하기 위해 원격수업 관련 교육과정 및 교육자료 개발, 스마트기기 및 원격교육네트워크 구축 사업 등을 추진하고 있다. 그러나 시교육청의 원격교육 관련 사업은 학생들에게 스마트기기를 지원하는 사업에 대부분의 예산이 편성돼 있고 정작 사회소외계층 및 하위권 학생들의 학습을 실질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사업은 많지 않아 적극적인 지원 대책 마련이 절실하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는 실정이다.
김 의원은 서울시교육청 김규태 부교육감을 상대로 “코로나19가 조기에 종식되지 않는다면 학력 격차, 돌봄 격차는 구조적으로 고착화될 우려가 높으므로 교육청 차원에서 선제적으로 원격수업에 따른 학력 격차 및 돌봄 격차, 사회성 결손을 최소화할 수 있는 종합 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주문했다.
이에 김규태 부교육감은 “코로나19 이후 원격수업으로 인해 학력 격차가 심화되고 있다는 점에 동의한다”며, “이에 서울시교육청은 ‘키다리선생님 사업’, ‘교육후견인제 사업’ 등을 추진하는 등 교육력 회복을 위해 힘쓰고 있다”고 답변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