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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소방재난본부 소관 행정사무감사 사진 |
박 의원은 “소방재난본부에서 제출한 행정사무감사 자료를 보면 신월여의지하도로에 화재 또는 사고 발생 시 양천소방서와 영등포소방서가 동시에 출동하여 터널 입구에는 약 2분 정도 후 도착하고 약 70~80km/h 속도로 7.5㎞를 이동하여 터널 종점부에는 총 9분 후에 도착하는 것으로 조사됐는데 구난 골든타임인 5분을 초과하고 있다”고 어려운 구난 여건에 대해 언급했다.
이어 박 의원은 “신월여의지하도로에는 비상시 반대 방향 터널로 넘어갈 수 있는 터널식 회차로가 600m 간격으로 설치되어 있어서 사고 반대 방향에서도 소방차가 좀 더 빠르게 접근할 수 있지만 입구에서 진행 방향 3/4 지점은 회차를 하여도 6분 이상이 소요되어 상황이 좋지 않은 경우에는 인명구조에 실패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또한 “장대지하도로 내부에는 화재를 진압할 수 있는 기본 시스템이 구비되어 있지만 최종적으로는 소방의 진압이 필요하므로 도로운영사의 초기 대응과 연계한 소방재난본부의 구난 체계 구축이 필요하다”는 박 의원의 지적에 대해 소방행정과장은 “서울시에는 52개의 터널이 있고 이 중 길이 1㎞ 이상 터널이 15개이며 경각심을 가지고 대응하고 있다”고 답변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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