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표 안심소득… 암투병 부모님 돌보는 청년 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한해 농사 망치는 야생조수…제주 “피해 보상 신청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나주 주몽 드라마 세트장 ‘철거안’ 확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역세권 개발 선두주자 강동 ‘주거·공공’ 복합개발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성내 등 주거지역, 상업지역으로 변경
공공임대·판매 등 주민편의시설 도입


지난해 역세권 활성화사업 대상지로 선정된 둔촌동 489번지의 개발 조감도.
강동구 제공

서울 강동구가 ‘서울시 역세권 활성화사업’을 적극 도입해 지역주민을 위한 다양한 시설을 조성하고 있다. 서울시 역세권 활성화사업은 역세권을 복합개발해 대중교통을 많이 이용하는 시민들이 공공임대시설이나 생활서비스시설 등을 편리하게 접할 수 있도록 지역 필요시설을 건립하는 사업이다.

구는 2019년부터 다른 지역에 비해 개발밀도가 낮은 지역 내 역세권을 개발하기 위한 용역을 시행해 역세권별 관리방안 등을 마련했다. 먼저 지난해 5월 1단계 사업대상지로 선정된 둔촌동 489번지는 용도지역을 제3종 일반주거지역에서 근린상업지역으로 변경해 지하 6층, 지상 20층 규모의 주거·근생·공공 고밀복합개발을 추진한다.

성내동 19-1 일대도 용도지역을 제3종 일반주거지역·근린상업지역에서 일반상업지역으로 변경했다. 이곳엔 지하 7층, 지상 44층 규모의 주거·판매·업무·공공이 복합된 도시정비형 재개발사업이 추진된다.

구는 또 올해 하반기부터 확대 시행된 역세권 활성화 사업대상지로 성내동 428-5번지를 신청해 지난 9월 선정위원회 심사를 거쳐 최종 선정됐다. 이 지역 역시 용도지역을 제3종 일반주거지역에서 근린상업지역으로 변경해 주거·근생·공공 고밀복합개발이 추진된다. 둔촌역 전통시장 이용객, 성내3동 주민, 둔촌재건축아파트 주민들을 함께 아우를 수 있는 주민편의시설을 적극 도입할 계획이다.

이정훈 강동구청장은 “역세권 활성화사업은 노후·저이용 역세권 부지들을 신속히 개발하면서도 공공서비스를 향상시킬 수 있는 좋은 모델”이라며 “사업 의향이 있는 대상지는 올해 하반기에 후속 확대 사업지로 서울시에 적극 신청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심현희 기자 macduck@seoul.co.kr
2021-11-08 11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