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표 안심소득… 암투병 부모님 돌보는 청년 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한해 농사 망치는 야생조수…제주 “피해 보상 신청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나주 주몽 드라마 세트장 ‘철거안’ 확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소외받는 사람 없는 복지도시 거듭난 ‘성북형 공동체’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현장 행정] 이승로 구청장 ‘성과 공유회’ 참석

‘사회보장협의체’ 취약계층 돌보미 활동
주거환경 개선·동 복지대학 등 큰 효과
李구청장, 20개 동 대표 사업 20건 시상


서울 성북구가 지난 2일 구청 4층 성북아트홀에서 ‘2021년 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성과 공유회’를 열었다. 이승로(앞줄 가운데) 성북구청장이 참석자들과 이야기를 나눈 뒤 기념 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성북구 제공

“행정의 손길이 닿지 않는 곳에 있는 이웃들도 세심하게 살피는 여러분이 있어 성북구가 어떤 주민도 소외받지 않는 복지 도시로 거듭나고 있습니다.”

서울 성북구는 주민들이 주변 이웃을 돌보며 온정을 베푸는 따뜻한 도시다. 이를 위해 지난 2011년 서울시 자치구 중 처음으로 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이하 동 협의체)가 구성됐다. 동 협의체는 20개 각 동의 지역 복지 시설 종사자, 통장, 부녀회원 등이 위원으로 참여해 동 단위로 도움이 필요한 취약 계층을 찾아내고 평소에 안부를 확인하는 등 복지 사각지대를 줄이는 데 앞장서고 있다.

지난 2일 ‘성북형 공동체’를 주도하고 있는 20개 동 협의체의 위원 등 30여명이 지난 1년 간의 성과를 공유하는 특별한 자리가 마련됐다. 성북구청 4층 성북아트홀에서 진행된 ‘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성과 공유회’에서는 청년문간 이사장인 이문수 신부의 특별 강연을 시작으로 각 동별로 실행하고 있는 사업 내용에 대한 이야기를 나눴다.

청년문간은 청년들을 응원하고 청년문화사업을 지원하기 위해 2017년 설립된 비영리단체다. ‘청년밥상문간’은 청년들에게 3000원의 저렴한 식사를, ‘청년카페문간’은 공부하고 휴식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고 있다.

이날 현장에 참석한 이승로 성북구청장은 “민선 7기 이후 성북구가 중앙 정부로부터 복지 분야에서만 100개가 넘는 포상을 받은 건 소외 이웃의 복지를 위해 노력한 동 협의체 덕분”이라고 말했다. 이 구청장의 말처럼 코로나19 장기화로 어려움에 처한 이웃들을 가까운 거리에서 돌봐줄 손길이 절실한 상황에서 동 협의체 위원들의 존재는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 사회적 고립 가구를 위한 각종 물품을 지원하는 것을 비롯해 홀몸 어르신의 댁을 찾아가 생신을 챙겨드리고 주거 취약 계층의 집 환경을 개선하는 등 500여명의 위원들이 지역 특성을 반영한 사업 144개를 추진하고 있다.

이 구청장은 “주민들을 ‘복지 리더’로 양성하기 위해 지난해부터 운영하고 있는 ‘동 복지대학’도 협의체의 아이디어로부터 현실화됐다”면서 “여러분들이 성북구 만의 콘텐츠를 쌓고 창의적인 복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모습이 공무원들에게도 귀감이 된다”고 말했다.

이날 이 구청장은 20개 동의 대표 사업 20건에 대해 ‘이웃사랑 돌봄 상’, ‘따뜻한 나눔 상’, ‘행복나눔 실천 상’ 등을 시상했다. 구는 각 동의 대표 사업을 엮은 사례집 ‘2021 당신이 있어서 우리의 일상은 행복합니다’도 곧 발간한다.

조희선 기자 hsncho@seoul.co.kr
2021-12-06 10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