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동네 변전소·환기구 안 된다”… GTX 부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한강서 윈드서핑·요트·카누 즐기세요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산불 예방 영농부산물 파쇄 사업, 일부 시군 늑장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광주공항 승객 “비행기 이착륙 때 창문 덮개 왜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광주·이천·여주시장 “GTX 연장·신설 대선공약 이행을”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범시민 서명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 제출할 예정


신동헌(왼쪽 3번째)광주시장·엄태준(왼쪽 4번째)이천시장·이항진(왼쪽 5번째)여주시장 등 관계자들이 4일 출범을 앞둔 새 정부에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약속한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노선 연장·신설’ 공약 이행을 요청하는 기자회견을 하고있다. 이천시 제공

경기 광주·이천·여주시장은 4일 공동 기자회견을 열고 출범을 앞둔 새 정부에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약속한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노선 연장·신설’ 공약 이행을 요청했다.

신동헌 광주시장·엄태준 이천시장·이항진 여주시장은 이날 이천농업기술센터에서 연 기자회견을 통해 “동남부에 GTX 노선이 연결되면 여주에서 출발해 삼성역까지 20분, 서울역까지는 30분이면 도착할 수 있어 지역 교통망이 획기적으로 개선되고 수도권 주택난 해소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GTX 노선이 경기 동남부권으로 연장되면 광주·이천·여주는 수도권 변방에서 콤팩트시티로, 문화관광도시로, 수도권의 휴식처로, 수도권과 강원권을 잇는 강소도시로 발전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또 “GTX 동남부 노선 연장과 조기 착공에는 여·야가 따로 없다”며 지역구 국회의원, 6·1 지방선거에 나서는 후보들에게 당리당략을 떠나 힘을 모으자고 했다.

광주·이천·여주시는 지난해부터 강원 원주시와 함께 GTX-A(운정∼동탄) 노선을 수서역에서 수서-광주선과 연결해 광주∼이천∼여주∼원주까지 유치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여주시는 오는 20일 마무리를 목표로 지난달 말부터 GTX 동남부 노선 조기 착공을 위한 범시민 서명운동을 진행 중이며 서명운동이 마무리되면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 제출할 예정이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은 선거운동 기간 1기 GTX-A·B·C 3개 노선을 연장하고, 2기 GTX-D·E·F 3개 노선을 추가하는 내용의 수도권 광역 교통망 확충 공약을 발표한 바 있다.

신동원 기자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