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접지역 뭉쳐 ‘관광벨트’로… 사업협력 앞장 선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수도권 9개 구간 철도 지하화 공약 질주… 지자체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지하차도 물 15㎝ 차면 통제… ‘부처 칸막이’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청라시티타워’ 내년 착공·2030년 완공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233억짜리 잡초 키우나… 폐허로 변한 군위 위천수변테마파크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낙후지역 개발 사업으로 조성
제대로 관리 안 해 잡초 무성
캠핑장·전망대 등 흉물로 전락

낙후지역 개발 사업으로 경북 군위군 효령면 병수리 위천변에 조성된 수변테마파크가 잡초밭으로 변해 폐허를 연상케 하고 있다.

낙후지역 개발 사업의 하나로 경북 군위군 효령면 병수리 729 일대에 수백억원의 예산을 들여 조성된 위천수변테마파크가 잡초밭으로 변해 폐허를 연상케 하고 있다.

군위군은 2018년까지 국비 233억원을 들여 효령면 위천 인근 33만 2429㎡에 위천수변테마파크를 조성했다. 2009년 국토해양부(현 국토교통부)가 낙후지역인 이 일대에 관광 인프라를 확충해 지역 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을 도모하기 위해 이 사업을 추진했다. 공원에는 가족 단위 체험 및 활동을 펼칠 수 있는 캠핑장(28면)을 비롯해 물놀이분수대, 산책로(1.5㎞), 야생화공원, 카페테리아, 주차장 등이 마련됐다.

지난 10일 오후 찾은 위천수변테마파크는 공원이라고 보기 어려울 정도로 엉망인 채로 방치돼 있었다. 입구부터 잡초만 무성했다. 곳곳에는 사람 키만큼 자란 수풀이 우거져 있었다. 전망대와 야외공연장 진입로는 잡초로 뒤덮여 다가갈 수 없었다.

산책로를 따라 설치된 나무의자는 거미줄과 잡초가 넘쳐 앉을 수가 없었다. 말라 죽은 나무도 많이 보였다. 관리사무소는 불이 꺼진 채 문이 굳게 닫혀 있어 을씨년스러웠다. 공원 옆에 돈사까지 있어 악취가 진동하곤 했다.

주민 박모(64)씨는 “막대한 예산을 들여 잘 만든 공원을 왜 이렇게 내버려 두는지 모르겠다”면서 “장기간 관리가 안 되다 보니 지금은 아무도 찾지 않는 흉물이 됐다”고 말했다. 이어 “지금이라도 제초 작업을 하고 허술한 시설물을 정비해 사람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공원은 군이 2019년부터 개인과 위·수탁 협약을 체결해 관리 및 운영권을 넘긴 이후 관리 감독을 ‘나 몰라라’하고 있다.

군은 시설 운영권을 준 대신 운영비는 지원하지 않고 있다. 규모가 큰 공원이지만 관리 경험이 없는 비전문가에게 맡긴 것도 문제다.

수탁자 노모씨는 “홍보 부족과 이용객 저조로 적자가 누적돼 관리에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주장했다. 군 관계자는 “예산 절감 차원에서 개인에게 맡겼다”며 “개인이 공원을 관리하는 데 한계가 있어 효율적인 방안을 찾아보겠지만 쉽지는 않을 것 같다”고 말했다.

글·사진 군위 김상화 기자
2022-08-12 9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