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성수 서초구청장 “AI 교육+인성교육 함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소중한 ‘내 방’… 앞으로 자립도 하고 싶어”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부산 아이들 책임지고 키우는 ‘부산형 늘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국 최초 ‘재난대응 물품 비축소’ 경기 부천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포항 지진 촉발 기관이 사후 안전관리 맡을라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지열발전소 부지 안전관리 공모
사업설명회에 지질자원연 참석
시민단체 “수사 대상 기관인데”
지질자원연 “참여할 계획 없다”

2017년 규모 5.4의 포항지진을 촉발한 지열발전소의 부지를 관리하는 사업자 모집에 한국지질자원연구원이 참여하려 한다는 의심이 시민단체로부터 나왔다.

지질자원연구원은 포항지진 촉발에 책임이 있다는 의혹으로 검찰 수사를 받고 있다. 이에 지질자원연구원 측은 “근거 없는 얘기”라며 시민단체의 주장을 부인했다.

산업통상자원부 등에 따르면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은 다음달 7일까지 포항 지열발전 부지 안전관리사업 수행기관을 모집한다.

사업 수행기관으로 선정되면 약 200억원의 예산으로 지열발전 부지 내 지진안전종합센터를 건립하고 안전관리, 재난예방교육, 지진 기념공간 조성 등을 맡게 된다.

문제는 지질자원연구원이 지난달 14일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사업설명회에 참석하면서 불거졌다. 포항11·15촉발지진범시민대책위원회는 지질자원연구원이 사업 수행기관 공모에 참여하려는 것이 아니냐고 의심한다. 또 지질자원연구원을 ‘가해 당사자’로 지목하며 사업 수행기관에서 배제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앞서 지난해 7월 지질자원연구원은 감사원 감사와 국무총리실 소속 포항지진진상조사위원회 조사 결과 지열발전 사업자인 넥스지오 컨소시엄의 구성원으로 포항지열발전 사업에 참여해 지진 위험성 분석과 안전대책 수립 등의 의무를 게을리해 포항지진 촉발에 관련이 있다는 지적을 받았다.

공원식 범대위 공동위원장은 “포항시민에게 엄청난 피해를 준 당사자가 지진 사후 대책으로 추진하는 지진안전종합센터를 맡아 운영하겠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라며 “지질자원연구원은 수사 대상이지 안전관리사업 주체가 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지질자원연구원 관계자는 “지열발전 부지 안전관리사업 수행기관으로 참여할 계획이 전혀 없다. 검토하고 있지도 않다”며 “(산업부가) 참여를 원하고 있는데도 거절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사업설명회 참석과 관련해서는 “사업 개요를 듣기 위한 단순한 참석”이라고만 했다.



포항 김상현 기자
2022-09-29 10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