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접지역 뭉쳐 ‘관광벨트’로… 사업협력 앞장 선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수도권 9개 구간 철도 지하화 공약 질주… 지자체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지하차도 물 15㎝ 차면 통제… ‘부처 칸막이’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청라시티타워’ 내년 착공·2030년 완공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정원박람회 흥행에 ‘만사형통 순천’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경전선 도심 우회 등 현안 청신호
환경부 “국가하천 승격 지원 검토”

2023 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 개장 50여일 만에 380여만명이 찾는 등 흥행 고공행진을 이어가고 있는 순천시가 정원박람회 개최로 도시 품격이 한단계 높아지고 있다.

개막식에 참석한 윤석열 대통령이 “순천이 호남과 대한민국 발전의 핵심 거점이 되도록 제대로 챙기겠다”고 전한 메시지가 즉각 실현되고 있어 시민들도 놀라워하고 있다. 시의 주요 현안 사업인 경전선 도심 통과 문제는 원희룡 국토부 장관이 경전선로를 직접 보고 ‘도심 우회’를 약속했다.

역점 사업인 ‘애니메이션클러스터 조성사업’ 역시 청신호가 켜졌다. 박보균 문체부 장관은 노관규 순천시장에게 전화를 해 애니메이션클러스터 조성사업에 정부가 추가 지원하겠다고 전해 사업 추진에 탄력이 붙고 있다. 애니메이션 관련 프로덕션 기업, 청년 창업 기업 등이 들어서 청년 인재 육성에 기대감을 주는 사업이다.

지난 22일 ‘생물다양성의 날’ 기념식 참석을 위해 순천을 찾은 한화진 환경부 장관은 “지방하천인 순천 동천을 국가하천으로 승격해 지원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밝혀 눈길을 끌었다. 한 장관은 “빠르면 올해 말 좋은 결과가 나올 것”이라고 했다.

개막식 때 윤 대통령 부부가 2시간 이상 머물면서 관심을 끌었던 국제정원박람회장에는 최근 김진표 국회의장과 오세훈 서울시장, 광역시도 지자체장 등 주요 정치인들의 방문이 잇따르고 있다.

노 시장은 “박람회 완성도는 유럽에 비해서도 뒤지지 않는다”며 “박람회를 통해 1조 5000억원 이상의 경제적 효과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순천 최종필 기자
2023-05-24 11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