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성수 서초구청장 “AI 교육+인성교육 함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소중한 ‘내 방’… 앞으로 자립도 하고 싶어”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부산 아이들 책임지고 키우는 ‘부산형 늘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국 최초 ‘재난대응 물품 비축소’ 경기 부천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40년 된 제주종합경기장 재탄생한다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道, 종합스포츠타운 개발 용역
신축·증축 통해 복합시설 조성


주 경기장

40년 역사를 품은 제주종합경기장이 종합스포츠타운으로 재탄생한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지난 2일 제주종합경기장 시설 개선과 스포츠·문화·관광 등 복합시설 도입을 위한 ‘종합스포츠타운 타당성·경제성 검토 및 기본계획 수립 용역’에 대한 입찰공고를 했다고 5일 밝혔다.

제주종합경기장 3만㎡ 부지에는 1968년 건립된 주 경기장을 비롯 한라체육관, 실내수영장, 야구장, 정구장 등 주요 시설이 1984년 준공돼 40년이 다 되어 간다.

도 관계자는 “간간이 주요 시설들을 보수공사해도 이미 낡을 대로 낡아 유지관리 비용이 지속적으로 투입되는 등 제 기능을 상실하고 있다”면서 “더욱이 안전, 소음, 교통, 주차 등 각종 문제점이 나타나고 있는 실정”이라고 밝혔다.

도는 현 종합경기장을 다른 곳으로 이전하는 것이 현실적으로 어려운 상황이어서 철거, 신축 또는 증축 등을 통해 최상의 스포츠파크를 조성한다는 구상이다.

특히 스포츠·문화·관광 등이 결합한 복합시설로 구제주와 신제주를 연결하는 성장거점으로서의 중심축 역할 및 제주 대표명소로 조성하는 것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를 위해 주 경기장은 철거 후 야외 콘서트, 쇼핑몰, 영화관, 가상현실(VR), 상업시설을 갖추고 한라체육관과 수영장을 철거해 실내 콘서트, 전시, 컨벤션, 박람회 등 멀티컴플렉스(복합시설)로 변신시킬 계획이다. 또 스포츠회관에는 체류형 숙박시설 등을 갖춰 관광 자원화하고 지상 주차장을 지하로 옮겨 지상은 산책정원, 야외운동시설, 광장 등으로 꾸밀 예정이다.

이번 용역 제안서는 오는 14일까지 접수하며 용역 수행 시 전문가 및 지역주민 의견을 경청하고, 내년 상반기 중 용역을 완료할 계획이다.

제주 강동삼 기자
2023-06-06 10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