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성수 서초구청장 “AI 교육+인성교육 함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소중한 ‘내 방’… 앞으로 자립도 하고 싶어”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부산 아이들 책임지고 키우는 ‘부산형 늘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국 최초 ‘재난대응 물품 비축소’ 경기 부천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경기북도 설치 특위’ 통과… 주고받은 도의회 여야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7개 특위 진통 끝 1개씩 합의
김동연·임태희 역점 정책 처리

경기도의회가 여야 진통 끝에 김동연 지사 공약인 경기북부특별자치도(북도) 설치를 위한 특별위원회 구성안을 통과시켰다. 도의회는 28일 제369회 정례회 4차 본회의를 열고 ‘북도 설치 특위 구성 결의안’ 등 65개 안건을 처리했다.

북도 설치는 김 지사가 후보 시절 핵심 공약으로 내걸었던 정책 중 하나다. 앞서 도의회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은 북도 특위를 비롯한 총 7개 특위 구성 안건을 놓고 줄다리기를 이어 왔지만 양당이 1개씩 처리하는 데 의견을 모았다.

민주당은 북도 특위 구성을, 국민의힘은 임태희 경기도교육감 역점 정책인 ‘미래교육준비 특위’ 구성안을 제안해 처리했다. 이 특위는 도교육청과 도의회가 중앙정부(교육부) 정책을 확인해 경기 교육에 적용하는 방안 등을 논의하는 기구다. 당초 여야가 제안했던 특위 안건으로는 민주당의 ‘유보통합을 위한 추진단 운영을 위한 특위’, ‘후쿠시마 오염수 투기 저지 및 피해구제대책 특위’ 등과 국민의힘의 ‘전세사기 진상조사 특위’, ‘경기 평택항 경제발전 추진 특위’ 등이 있다.

앞서 여야는 이들 특위 구성안을 놓고 본회의 하루 전까지 막판 협상을 이어 왔다. 여야 시각차가 컸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관련 특위 구성 등을 놓고 이견을 좁히지 못하다가 결국 하나씩 처리하는 데 극적으로 합의했고, 지난 27일 상임위원회 원포인트 회의를 열고 가결했다.


명종원 기자
2023-06-29 10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