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상진 인사혁신처 주무관
지난해 1월부터 국가공무원 연말정산 서비스가 ‘원클릭’ 방식으로 탈바꿈했다. 복잡한 공무원 연말정산을 전자인사관리체계(e-사람)에서 한 번에 처리할 수 있게 됐다. 국세청 홈택스에서 간소화 자료를 내려받아 공무원 전용 서버망으로 옮기는 데 30분이 걸리던 연말정산이 1~2분으로 단축됐다. e-사람 이용 공무원은 전국 43만명이다.업무 효율화에 앞장선 사람은 차상진(42) 인사혁신처 정보화담당관실 주무관이다. 2022년 7월부터 e-사람 업무를 맡아 연말정산 간편화 작업에 들어갔고, 그해 12월 e-사람과 국세청 홈택스를 연계한 ‘연말정산 자료연계 서비스’ 개발에 성공했다. 이런 노력을 인정받아 인사처가 선정한 ‘2023년 자랑스러운 인사혁신처인’에 뽑히기도 했다.
차 주무관의 ‘적극 행정’은 직장 동료의 이야기를 귀 기울여 듣는 데서 출발했다. 그는 “현직 공무원인 아내를 포함해 동료들이 연말정산 방식이 간편해지면 좋겠다고 입을 모았다”며 “아이디어가 번뜩이며 떠오른 게 아니라 동료들과의 평범한 대화에서 아이디어를 얻었다”고 설명했다.
준비 과정이 순탄치만은 않았다. 차 주무관은 “국세청이 제안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여 협의를 진행할 수 있었지만 시스템 개발 방식과 일정에 이견이 있었다”면서 “5개월간 회의를 수십 차례 했고 동료들이 적극적으로 도와준 끝에 서비스를 연동할 수 있었다”고 돌아봤다.
결과적으로 국가공무원 연말정산은 e-사람에서 단번에 할 수 있도록 통합됐다. 수작업으로 하던 자료 등록이 자동화돼 정확성과 편의성을 모두 높였다는 평가를 받는다. 차 주무관은 “지난해 초 서비스가 개편되자마자 아내와 동료들이 ‘연말정산 편해져서 좋다’고 말해 줘 굉장히 뿌듯했다”면서 “곧 새로운 연말정산 시기가 다가오는데 모든 공무원이 편하게 연말정산을 하게 됐으면 한다”고 바람을 전했다.
유승혁 기자
2024-01-17 10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