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골목형상점가’ 100개소 신규 지정…온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서울시, 외국인 관광객 택시 바가지요금 뿌리 뽑는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3년간 5만 129회 ‘현장행정’… 소아청소년 진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폭염에도 노원구는 쉼터·힐링냉장고로 ‘안전 최우선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e-사람·홈택스 연계… 연말정산 2분으로 단축[공직人스타]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차상진 인사혁신처 주무관


차상진 인사혁신처 정보화담당관실 주무관
지난해 1월부터 국가공무원 연말정산 서비스가 ‘원클릭’ 방식으로 탈바꿈했다. 복잡한 공무원 연말정산을 전자인사관리체계(e-사람)에서 한 번에 처리할 수 있게 됐다. 국세청 홈택스에서 간소화 자료를 내려받아 공무원 전용 서버망으로 옮기는 데 30분이 걸리던 연말정산이 1~2분으로 단축됐다. e-사람 이용 공무원은 전국 43만명이다.

업무 효율화에 앞장선 사람은 차상진(42) 인사혁신처 정보화담당관실 주무관이다. 2022년 7월부터 e-사람 업무를 맡아 연말정산 간편화 작업에 들어갔고, 그해 12월 e-사람과 국세청 홈택스를 연계한 ‘연말정산 자료연계 서비스’ 개발에 성공했다. 이런 노력을 인정받아 인사처가 선정한 ‘2023년 자랑스러운 인사혁신처인’에 뽑히기도 했다.

차 주무관의 ‘적극 행정’은 직장 동료의 이야기를 귀 기울여 듣는 데서 출발했다. 그는 “현직 공무원인 아내를 포함해 동료들이 연말정산 방식이 간편해지면 좋겠다고 입을 모았다”며 “아이디어가 번뜩이며 떠오른 게 아니라 동료들과의 평범한 대화에서 아이디어를 얻었다”고 설명했다.

준비 과정이 순탄치만은 않았다. 차 주무관은 “국세청이 제안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여 협의를 진행할 수 있었지만 시스템 개발 방식과 일정에 이견이 있었다”면서 “5개월간 회의를 수십 차례 했고 동료들이 적극적으로 도와준 끝에 서비스를 연동할 수 있었다”고 돌아봤다.

결과적으로 국가공무원 연말정산은 e-사람에서 단번에 할 수 있도록 통합됐다. 수작업으로 하던 자료 등록이 자동화돼 정확성과 편의성을 모두 높였다는 평가를 받는다. 차 주무관은 “지난해 초 서비스가 개편되자마자 아내와 동료들이 ‘연말정산 편해져서 좋다’고 말해 줘 굉장히 뿌듯했다”면서 “곧 새로운 연말정산 시기가 다가오는데 모든 공무원이 편하게 연말정산을 하게 됐으면 한다”고 바람을 전했다.


유승혁 기자
2024-01-17 10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Leaders Today

오세훈 “청렴 확산, 서울시 중요 과제”

오스트리아 빈서 청렴 정책 홍보 IACA와 지방정부 첫 업무 협약 한국문화원 주최 ‘서울 인 빈’ 참석

마을버스 안 다니는 곳곳에 성동 ‘성공버스’ 달려갑

왕십리·성수 등 필수 공공시설 연결 셔틀버스 통해 교통 사각지대 보완 호평 속 5월 日 이용객 1800명 돌파 정원오 구청장 “주민 교통복지 실현”

고생한 구청 직원들에게 커피·포상금 쏜 종로

민선 8기 3주년 기념해 ‘사기 진작’ 커피차 이벤트·AI 활용 성과 조명 정문헌 구청장, 현충원 참배 시간도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