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청 30주년 앞두고 눈부신 발전
밝은 미래·역동적인 이미지 표현
“사람 좋고 일자리 풍부한 도시로”
유성훈 금천구청장은 24일 “금천구가 서울 25개 자치구 중 가장 늦게 만들어졌지만 하위권이던 재정자립도가 최근 중위권을 기록하는 등 비약적인 발전을 이뤘다”며 “새 도시브랜드는 미래가 밝고 역동하는 도시라는 지향점을 담았다”고 제작 배경을 설명했다. 또 유 구청장은 “1995년 개청 이래, 사람으로 보면 청년 시기를 넘어 본격적으로 사회를 주도하는 나이가 됐으니 새로운 비전을 마련할 때”라고 덧붙였다.
금천구의 탄탄한 지역 공동체에 대한 자부심도 반영됐다. 유 구청장은 “주민 자치가 활성화돼 있고 사람들 사이에 정감이 넘치는 금천을 표현하려고 했다”고 했다.
구는 ‘좋은도시(Good City)가 곧 금천(GeumCheon)‘이라는 뜻이 담긴 도시브랜드를 확정하고 균형, 상승, 조화의 의미를 형상화한 두 개의 원을 영문 알파벳 ’G’와 ‘C’로 표현했다. 알파벳 속에는 금천의 한글 초성 ‘ㄱ’과 ‘ㅊ’이 담겨있어 한글과 영문이 조화롭게 어우러진다. 금천구의 상징색인 청색과 상징꽃인 진달래의 핑크색을 조합해 G밸리, 첨단산업의 발전과 주민공동체 간 화합의 뜻도 담았다.
구는 앞으로 지역 경제와 지역 공동체 활성화에 힘써 ‘일자리가 좋은 도시’, ‘사람이 좋은 도시’로 거듭나겠다는 계획이다. 유 구청장은 “G밸리 산업 기반 시설을 바탕으로 향후 30년 뒤에는 서울 1등 경제 거점 도시로, 일자리가 풍부한 도시가 되게 하겠다”며 “이웃 간 정이 살아있는, 살맛 나는 금천이 지속되는 것도 중요하다”고 했다.
새 도시브랜드 제작은 기존 금천구 BI인 ‘눈부신 금천’의 인지도가 낮다는 평가에 따라 시작됐다. 지난 4월부터 6월까지 금천구민과 G밸리 근무자 4000여명을 대상으로 구의 매력과 미래 도시상을 나타내는 키워드 조사를 진행한 결과 G밸리, 정감, 교통, 다양성 등의 키워드가 도출됐다. 지난 9월 전문가, 구민, 공무원이 참여한 추진단이 ‘좋은도시 금천’을 선정하고 디자인 작업을 거쳐 지난달 개발이 완료됐다.
서유미 기자
2024-03-25 11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