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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워질수록 감당하기 어려운 난방비"...'취약계층 한파 대비'관련 '민원주의보'발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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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워질수록 감당하기 어려운 난방비"


 


'취약계층 한파 대비' 관련 '민원주의보' 발령


 


 


- 국민권익위, 최근 3년간 '취약계층 한파 대비' 관련 민원 2,221건 분석


- 취약계층 난방지원 내실화, 지원 사각지대 최소화 노력 등 관계기관에 사전 조치 필요 안내


 

국민권익위원회(위원장 유철환, 이하 국민권익위)가 취약계층 한파 대비 관련 민원을 분석한 결과, 취약계층 난방비 지원 확대 요구 및 복지 사각지대 해소 요구 민원이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특히 내년 2월까지 관련 민원이 지속적으로 발생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취약계층 한파 대비 관련 '민원주의보'를 발령하고, 관계기관에서 대책 마련에 참고할 수 있도록 개선 방향을 공유하였다.


 


국민권익위는 202212월부터 202511월까지 최근 3년간 민원정보분석시스템*에 수집된 취약계층 한파 대비 관련 민원 2,221건에 대한 분석 결과를 공개했다.


 


* 국민신문고, 지방정부 민원창구 등에 접수된 민원 빅데이터를 종합적으로 수집·분석하기 위한 국민권익위의 범정부 민원분석시스템


 


이번 민원 분석 결과, 최근 3년간 겨울철(12~이듬해 2) 취약계층 한파 대비 민원은 2022343건에서 2024579건으로 1.7배 증가했으며, 2024년부터 해당 민원은 12월에는 감소하는 반면, 이듬해 1~2월에는 증가하였다.


 


 


< 최근 3년간(2022.12.~2025.11.) 월평균 민원 추이 >



 


취약계층 한파 대비 관련 주요 민원*취약계층 난방비 지원 확대 요구, 한파 대비 시설 확충 요구, 지원 사각지대 해소 요구 등이 있었다.


 


이에 따라 국민권익위는 '민원주의보'를 발령하는 한편, 취약계층 난방비 지원 내실화, 지원 사각지대 최소화 노력, 한파 대비 시설 운영 관리 강화 등의 개선 방향을 관계기관에 제시했다.


 


* [붙임] '취약계층 한파 대비' 관련 주요 민원 사례


 


이와 함께 국민권익위는 지난 한 달 동안 민원정보분석시스템에 수집된 11월 민원 빅데이터 동향을 발표했다.


 


11월 민원 발생량은 약 113만 건으로, 9* 122만 건 대비 7.2% 감소하였으며, 전년도 11(123만 건)과 비교 시 8.1% 감소했다.


 


* 국가정보자원관리원 화재로 인한 국민신문고 등 운영 중단(9.26.~10.27.)으로 10월 민원데이터 집계가 어려워, 9월 대비 분석


 



 


9월 대비 민원이 가장 많이 증가한 지역은 14.0%가 증가한 세종특별자치시이며, '교차로 모퉁이 및 횡단보도 불법 주차 신고'와 관련한 민원이 가장 많았다.


 


기관 유형별로 11월 민원 발생량을 9월과 비교한 결과 중앙행정기관은 1.5%, 지방정부는 6.7%, 교육청은 2.5%, 공공기관 등은 14.7% 각각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중앙행정기관인 해양경찰청의 경우 영흥도 내리갯벌 해루질 전면 통제에 대한 반대 민원의 증가로 인해 9월보다 784.7% 증가한 1,734건의 민원이 발생하였다.


 


지방정부 중에서는 전북 임실에서 불법 광고물 신고 등으로 9보다 113.2% 증가한 454건의 민원이 발생하였으며, 교육청 중에서는 대구광역시교육청에서 학원 필수 게시 사항 위반행위 신고 등으로 9월보다 82.4%가 증가한 622건의 민원이 발생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공공기관 등 중에서는 '2025 인천마라톤 대회'에서 발생한 신체접촉 관련 민원 등 총 478건이 접수된 대한체육회가 9월 대비 338.5% 증가하여 증가율 1위를 보였다.


 


국민권익위는 민원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정기적으로 각 기관에 제공하는 민원 동향 자료인국민의 소리'한눈에 보는 민원 빅데이터(bigdata.epeople.go.kr)' 누리집에 공개하여, 국민 누구나 언제든지 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붙임] 빅데이터로 분석한 국민의 소리(11월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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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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