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코트라는 팀제 도입을 통해 많은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었다. 본사의 불필요한 통제와 행정업무가 줄어들고 업무 생산성이 제고됨에 따라 사업현장인 해외무역관의 인력을 90명이나 보강할 수 있었다.
최근 4년 사이에 코트라가 지원하는 고객수가 7000개사에서 1만 5000개로 늘어나고 고객만족도가 56점에서 85점으로 크게 높아질 수 있었던 것은 모두 서비스 현장의 기능이 대폭 강화된 덕분이다.
조직내 의사소통의 왜곡이 줄어들고 각자가 책임감을 가지고 신중하게 일함으로써 업무의 질도 높아졌다. 통제와 간섭 대신 자율과 창의가 존중됨으로써 신나고 적극적으로 일하는 문화도 조성됐다.
혁신을 위해서는 실행이 비교적 쉽고 파급효과가 큰 조치를 지렛대로 활용할 필요가 있는데, 팀제는 그 전형적인 것이다. 과거의 혁신 실패는 실행도 쉽고 효과도 없는 조치들로 ‘하는 척’에 그쳤기 때문이다.
용어가 중요한 것은 아니다.‘팀제’ 혹은 그것을 무엇이라 부르든 결재 단계를 줄이는 것은 조직의 역량을 올바른 곳에 투입하기 위한 것으로 역사진보와 환경변화에 따른 필연이다.
과거와 달리, 공급이 수요를 초과하게 된 오늘날에는 외부고객이 조직의 이익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기술의 발달과 소비자의 권익신장에 따른 결과다.
정부의 팀제 도입을 앞두고 그 성공 가능성을 업무특성과 연관지어 논할 것은 아니라고 본다.‘관료주의’의 거품이 걷힘으로 인해 각자의 경쟁력이 노출되는 것에 대한 불안감과 그 극복이 과제일 것이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