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가스가게 주인으로 외도하던 한 전자공학도가 쓰디쓴 실패를 맛본 뒤 다시 솔잎을 찾았다. 중고컴퓨터 업계에서 온·오프라인의 협공을 펼치는 ‘PC로’의 임광진(34)씨가 바로 그다.
●전공과 무관한 음식점하다 혼쭐
직장생활 4년차이던 지난 1999년. 컴퓨터 회사에서 하드웨어를 담당하던 그는 ‘40세 CEO’를 꿈꾸며 과감하게 사직서를 냈다.
법인 설립부터 회계까지 회사운영에 대해 개괄적으로 체득하려고 일단 컴퓨터를 유지·보수하는 자그마한 회사를 세웠다.
1년여 동안 회사는 그럭저럭 잘 굴러갔지만 배움에 대한 동경으로 잠시 접고 대학문을 두드렸다. 학위를 받은 뒤 지난 2003년 3월,1억여원을 들여 관악구 봉천동에 돈가스와 스파게티를 함께 파는 음식점을 열었다.
“한달에 하루만 쉴 정도로 무척 열심히 일했어요. 조리부터 배달까지 혼자서 해결하는 ‘원맨 시스템’이었는데 모든 것을 혼자 하다 보니 결국 맛에 소홀해졌어요. 투자금액의 절반 이상을 날리고 같은 해 11월 급기야 문을 닫았습니다.”
하지만 음식점을 그만둔 뒤에도 가게는 빠지지 않았다. 돈가스 가게 자리에 그대로 컴퓨터 매장을 열었다. 홈페이지 제작까지 맡으며 9개월 동안 더 운영한 끝에 보증금과 권리금을 돌려받고 가까스로 빠져 나올 수 있었다.
●제대로된 창업스쿨 거쳐 ‘재창업’
이후 장사의 기초를 체계적으로 다지자는 생각에 서울시에서 운영하는 실전창업스쿨에 등록했다. 이 과정을 마친 뒤 지난해 12월 구로구 구로5동 주택가에 사무실을 틀었다. 권리금조차 없는 허름한 건물 2층이었다.
“창업스쿨을 통해 주먹구구식으로 가게를 운영하던 방식에서 벗어날 수 있었어요. 또 외식업은 매장의 위치가 중요하지만 중고PC는 주로 온라인 쇼핑몰에서 거래하기 때문에 입지가 그리 중요하지 않아 매장에 크게 신경쓰지 않았죠.”
하지만 이 자리를 얻는데도 100군데 이상을 돌아다녔을 정도로 꼼꼼하게 다리품을 팔았음은 물론이다.
중고컴퓨터 인터넷 쇼핑몰은 대다수 사이트의 구성이 엉성해 호기였다.
하지만 홈페이지의 이미지가 제품의 신뢰도와 연결된다고 판단해 전문업체의 외주를 통해 깔끔한 홈페이지를 갖췄다.
또 고객의 구미에 맞춰 중고 컴퓨터를 게임용과 업무용, 멀티미디어용 등으로 사용 목적에 따라 세분화했다. 물론 가격이나 기종에 따라 구입할 수 있도록 분류해 놓기도 했다. 포털 사이트에서 스폰서 광고도 했다.
“중고제품은 싸게 들여와서 비싸게 팔 수 있으니까 이문이 크죠. 사실 중고 장사는 가격을 낮추면 다 팔리기 때문에 얼마나 중고 PC를 저렴하게 모을 수 있느냐가 관건이에요. 물건 확보를 위해 각종 생활정보지와 매일 100곳 이상의 인터넷 게시판에 광고를 합니다.”
임씨가 중고PC를 들여오는 또 다른 방법은 컴퓨터 수리를 통해서다.
현재 전체 매출액에서 중고 PC와 컴퓨터 수리로 얻어지는 수입의 비율은 대략 8대 2. 애프터 서비스는 중고 PC를 모을 수 있는 구매 통로이기도 해 일거양득의 효과가 있다.
●월 매출 3000만원… 마진율 30%로 높은 편
온·오프라인의 판매 비율은 6대 4, 월 매출액 3000만원을 올린다. 여기서 마진율은 30% 정도다.3만∼50만원에 팔리는 컴퓨터 본체는 월 100여대가 빠져 나간다. 임대 보증금과 시설비를 포함해 2000만원,PC 구입비용 4000만원 등을 합쳐 모두 6000만원이 들었다.
“아직까지 우리나라에는 중고품을 전문적으로 다루는 포털사이트가 없어요. 중고PC업계에서 1위를 차지한 뒤 중고품을 연상하면 바로 떠오르는 중고품 전문 포털사이트를 만드는 것이 바람입니다.”
글 이유종기자 bell@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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