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의 역사’는 바로 이런 궁금증에 대답하기 위해 씌어진 책이다. 이 책은 인류의 문화가 어떻게 발생하고, 어떻게 발전해 왔는가를 인류 역사 전체의 흐름에서 살펴 보고 있다. 그래서 인류가 어떻게 다른 동물과 다른 삶을 살게 되었으며, 학문과 기술, 문화가 어떻게 탄생하고 발전해 왔는지를 쉽고 재미있게 풀어내고 있다.
이 책은 모두 3부로 이뤄져 있다.1부에서는 원시 시대 인간의 역사를 다루고 있으며,2부에서는 노예제와 봉건제 시대에 살았던 사람들을 주인공으로 하고 있다.3부에서는 현미경과 망원경이 발명되기까지의 인간을 주인공으로 하고 있다.1부 내용만을 엮어서 출간된 책도 있으며,1부에서 3부까지의 내용을 모두 옮겨서 2권으로 묶어 출판한 곳도 있으니 잘 구분해서 선택해야 할 것이다.
아무리 좋은 음식이 차려져 있더라도 식욕이 있어야 맛을 느낄 수 있듯이, 책읽기의 즐거움은 호기심과 상상력이 덧붙여져야 얻을 수 있다.“별, 그 신비로운… 엄청나게 커다란 그 신비로운 것 속 어딘가에서 태양이 불타기 시작합니다. 태양에서 몇 개의 혹성이 떨어져 나갑니다. 한 개의 작은 혹성 위에 무엇인가 생물체가 생겨나서 스스로 생물이라는 것을 알기 시작합니다. 사람이 태어납니다….” 우주와 지구가 형성되고 인간이 탄생되는 거대한 규모의 상상 속에서 과거에 대한 궁금증은 지적 호기심과 욕구를 자극시킬 수 있다. 그래서 ‘어떻게 사람이 생겨났을까. 또 어떻게 사람은 일하는 것과 생각하는 것을 배웠고, 어떻게 불과 철을 손에 넣게 되었을까, 어떻게 자연을 상대로 싸워왔을까, 어떻게 세계라는 것을 알고 이것을 바꿔 왔을까….’하는 궁금증들을 가지고 이 책을 읽어가면, 재미와 함께 인간의 삶과 본질에 대한 깊이 있는 성찰로 우리들을 이끌어 줄 것이다.
이 책은 지금은 러시아인 옛 소련의 아동문학가인 미하일 일리인과 그의 부인 세갈의 작품이다. 미하일 일리인은 필명으로 그의 본디 이름은 일리야 야코블레비치 마르샤크이다. 그는 1895년에 러시아 남부의 보로네지라는 도시에서 가난한 발명가의 아들로 태어났다. 집안 형편이 어려웠기 때문에 공장에서 일을 하면서 학교에 다녔던 일리인은 1946년에 ‘인간은 어떻게 해서 거인이 되었는가’라는 책을 발표했는데, 그것이 바로 이 책이다.
하지만 “인간은 이와 같이 점점 더 성장해간다. 그리하여 인간의 키가 높아지면 높아질수록 그 높이에서 바라다보는 세계의 지평선은 더욱 더 넓게 열려간다.”는 이 책의 낙관적 이해처럼, 과연 문명의 발달과 함께 인간이 세계를 바라보는 눈은 더 넓어진 것일까.
유니드림대학입시연구소(www.unidream.co.kr)
●생각해보기
-인간이 다른 동물과 구별되는 특별한 존재가 될 수 있었던 것은 무엇 때문이었는지 생각해 보자.
-인간이란 어떻게 존재하고 생각하는가. 인간의 본질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써 보자.
-종교의 기원과 역할은 무엇일까.
-인간의 지식과 학문, 문화가 발달하게 된 이유를 써 보자.
-‘인간은 도구를 사용하는 동물’이라는 말도 있다. 도구의 발달이 사회나 인간의 삶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자신의 생각을 써 보자
●독서 지도시 참고사항
-대상 학년:중1∼고3
-관련 교과:고등 사회, 세계사, 국사, 윤리와 사상, 사회문화
-함께 읽어 볼 책과 고전:작은 인간(마빈 해리스·민음사), 문화의 수수께끼(〃·한길사)성과 속(미르치아 엘리아데·〃)이미지와 상징(〃·까치글방), 세계사 편력(네루)
-기출논제:서강대 2003학년도 정시 논술, 부산대 2002학년도 정시 논술, 광주교대 2002학년도 정시 논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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