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핀테크랩’ 지원 기업, 국내외 누적 매출 8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시민 동참 부르는 서울 ‘에코마일리지’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성북 장위10구역 재개발 17년 만에 첫 삽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서울 포트홀 최근 5년 대비 27% 감소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선생님과 함께하는 초등논술] (3) 3~4학년생 논술평가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중학년(3∼4학년) 어린이들은 친구들과 사귐의 폭이 넓어지고 다양한 경험을 하게 되면서, 생활 속에서 일어나는 여러 문제 상황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정립시켜 나가기 시작한다. 따라서 중학년 어린이들의 논술은 이러한 어린이들의 성향을 바탕으로, 생활 속에서 접하게 되는 여러 상황에 대해 문제점을 파악하고 문제의 원인을 분석하며, 문제 상황의 결과를 예측하거나 해결책을 제시해 보는 ‘문제해결형 논술’을 중심으로 학습해 볼 만 하다.

‘문제해결형 논술’의 첫걸음

3학년 2학기 셋째마당 2단원 ‘이렇게 해 봐요.’에 나오는 학습제재를 바탕으로 출제될 만한 논술형 평가 문제를 예로 들어 문제의 출제 의도나 논술의 주안점, 가정에서 대비할 수 있는 방법 등을 알아 보자.

쓰기 영역의 학습제재 중, 지수라는 어린이가 만화영화에 싸우는 장면이 많이 나오는 것에 대해 걱정하고 있는 내용을 예문으로 제시하고 ‘이 만화를 보고 지수의 걱정을 어떻게 해결하면 좋을지 내 의견을 써 보세요.’라는 문제를 제시할 수 있다. 이 문제는 문제 상황의 결과를 예측하고 그 해결책을 생각해 논리적으로 제시하는 데 주안점을 두고 있는 문제다. 따라서 ‘어린이들이 싸우는 장면이 많이 나오는 만화를 많이 보면 어떻게 될지.’ 결과를 예측해 보고, 그렇게 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해결방안을 생각해 글을 쓰도록 한다. 이 때 중학년 논술은 저학년과는 달리, 제시되는 근거가 보다 정확한 정보를 바탕으로 한 객관적인 자료나 구체적인 예여야 한다. 또 원인과 결과, 해결 방안을 제시할 때 문단의 구조가 주제문과 그것을 뒷받침하는 문장으로 긴밀하게 연결되어야 한다.

예컨대 ‘어린이들은 본대로 행동한다는 말이 있다. 그런데 요즈음 어린이들의 만화를 보면 싸우는 장면이 너무 많이 나온다. 따라서 어린이들이 이런 만화를 계속 본다면 폭력적인 어린이들이 늘어나게 될 것이다. 그렇다고 해서 만화영화를 없앨 수는 없다. 왜냐하면 많은 어린이들이 만화영화를 좋아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만화영화의 내용을 어린이들에게 도움이 될 만한 좋은 내용으로 바꾸는 것이 바람직한 해결방안이라고 생각한다. 즉 어린이들의 학교생활이나 가정생활을 다룬 만화나 상상의 세계를 펼치는데 도움이 되는 내용의 만화를 만들었으면 좋겠다.’ 등의 답안을 만들 수 있다.

한권을 읽더라도 정독하는 습관

이런 일련의 논술과정에서 필요한 것은 종합력, 비판력, 추리력, 판단력 등의 논리적인 사고력과 문장을 짜임새 있게 구술하는 문장 구성 능력이다. 중학년은 어휘력이 풍부해지고 책을 읽으면서 책의 내용에 대해 평가 및 감상, 속독, 정독 등을 할 수 있으며, 독서의 즐거움도 느끼게 돼, 독서 습관을 위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한 시기라고 할 수 있다. 그런데 이 시기의 독서에서 중요한 것은 책을 빨리 많이 읽는 것보다, 한 권을 읽더라도 천천히 정독하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다. 책을 빨리 읽는 대부분의 어린이들은 책의 내용만 파악하는데 그치기 쉽고, 책을 읽으며 상상·추리, 또는 기발한 생각을 해보거나, 인물의 행동에 대해 비판해 분석하는 등의 차원 높은 사고 과정을 놓치게 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평소에 가정에서 책을 읽을 때 논리적인 사고력을 키워나갈 수 있도록 정독하는 습관을 갖고 ‘그래서, 그리고, 그러므로, 따라서, 또’등의 이어주는 말을 알맞게 넣어 생각을 짜임새 있게 표현해 보도록 한다면 문제해결형 논술 평가 문제를 준비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서울교대부설초등학교 교사 허득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Leaders Today

새해 첫날 현충원서 만난 오세훈·정원오…오 “범보수

“특별히 새해 복 받으시라” 서로 덕담도

오세훈 “세운지구 개발로 다시 강북전성시대”

신년사서 새해 핵심 화두 밝혀 2031년까지 주택 31만호 공급 교통 인프라·도시 안전망 재편

강남구 올해부터 90세 이상 보훈수당 월 15만원으

참전유공자 배우자 수당 월 10만원도 신설

“관광객 또 서초 오고 싶게”… 고터~반포한강, 문

고터·세빛특구 1돌-거리조성 준공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