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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생님과 함께하는 초등논술] (8) 논술의 기초 다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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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저학년에서의 논술지도는 조심스러운 접근이 필요하다. 왜냐하면 초등학교 저학년의 사고 단계는 추상·논리적 사고와 거리가 멀어 자칫 무리한 논술능력을 요구하다 보면 아동의 흥미를 떨어뜨릴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논술의 기초 기능인 논술태도는 어릴 때일수록 쉽게 형성되며 어려서 형성된 논술태도가 논술능력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는 것을 고려할 때 저학년에서의 논술지도 또한 놓쳐서는 안 될 것이다. 이에 저학년 아동에게 알맞은 논술의 기초 기능은 무엇이며 어떠한 활동을 통해 기를 수 있는지 살펴 보고자 한다.

초등학교 저학년에서의 논술지도는 사고력 향상에 초점을 두어야 한다. 사고력은 그 종류가 다양하나 이 시기에 발달시켜야 할 사고력으로는 ‘상상력을 바탕으로 한 내 생각’에 주안점을 둔다. 논술이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펼 수 있는 고등정신 기능이라는 관점에서 볼 때,‘자신의 생각 세우기’는 논리적으로 펼치는 활동 이전에 미리 정립되어야 할 것이다. 따라서 다음과 같은 활동을 통해 아동들이 다양한 상황에서 상상력을 바탕으로 한 자기 생각을 세울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해 주는 것이 좋다.

여행은 사고력 키우는 좋은 기회

어린 시절의 여행 경험은 아동의 삶을 풍부하게 하고 다양한 사고의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논술 능력의 필수 요건인 “왜?”라는 질문을 생활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기회가 된다. 아동 스스로 생각해 보는 자세야말로 저학년에서 갖추어야 할 것이기 때문이다.

여행 목적지 선정에서부터 그 과정에 이르기까지 아동의 의사를 적극적으로 반영하고 자연을 직접 접할 수 있는 곳으로의 여행을 권한다. 계절 변화를 느낄 수 있는 꽃 한송이, 풀 한포기도 그냥 지나치지 않고 직접 만져보고 냄새고 맡아보고 다른 계절에 보았을 때와 어떻게 다른지를 서로 이야기하는 활동은 아동들의 사고력을 풍부하게 하는 토양이 된다. 교통수단도 승용차, 기차, 배 등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다면 금상첨화이다. 잠자리도 호텔이나 콘도보다 야영지를 택해 벌레소리도 들어보고 칠흑같이 어두운 밤도 직접 느껴 볼 수 있도록 한다. 아동이 여행지를 선택하는 것에 무리가 있다면 여행을 다녀와서 “왜 우리 가족은 그곳으로 여행을 갔을까?”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마음껏 말해보도록 한다.

독서 활동으로 글쓰기 능력 배양

1주에 한 권의 책을 정하여 읽도록 한다. 책을 읽기 전에 먼저 책 표지의 그림을 보고 무슨 내용일지 상상하여 말해본다. 그 다음 책을 읽으면서 이야기 속의 인물이 한 일은 무엇인지 생각하여 읽도록 한다. 그 다음, 내가 이야기 속의 인물이었다면 나는 어떻게 하였을지, 이야기 속의 인물과 비슷한 경험이 있었다면 언제, 어떤 일이 있었는지 등에 대하여 내 생각을 말해 본다. 말하기 활동을 통해 자신의 생각 세우기에 자신감이 생기면 간단한 메모장이나 공책에 자신의 생각을 기록하게 한다. 저학년에서의 글쓰기는 논설문보다 일기와 같은 친근한 형식을 활용하는 것이 좋다. 아동들이 주위에서 쓸거리를 찾아보고 상상을 통한 자신의 생각을 덧붙여 써내려 가다 보면 글쓰기에 대한 자신감이 생기고 이 시기에 중요한 것은 글쓰기에 대한 친숙한 태도의 형성이기 때문이다.

이와 같은 활동에서 중요한 것은 부모의 칭찬과 허용이다. 아동이 맘껏 상상하고 표현할 수 있도록 “그래, 정말 그럴 수도 있겠다.”,“엄마는 생각도 못해본 것을 우리 딸이 그런 생각을 다 했어? 정말 기발한데?”와 같은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하는 신비의 묘약임을 잊지 말아야 하겠다.

서울 교육대학교 부설초등학교 교사 유경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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