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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해군 스포츠마케팅 ‘짭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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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남 남해군이 스포츠 마케팅으로 짭짤한 수입을 올리고 있다.

남해군은 지난해 전국 규모 대회와 전지훈련팀 유치로 인한 지역경제 파급효과가 704억여원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됐다고 10일 밝혔다.

이는 남해군이 지난해 연말 용역전문업체인 ㈜SMS Korea에 의뢰한 용역 결과다. 이 업체는 작년 10월2일부터 11월30일까지 대회 관련 자료와 관계자 면담,1인당 지출 비용, 경제적효과 측정 등을 종합 평가하고, 생산과 소득 및 각종 세금과 수입 파급효과 등을 토대로 분석했다.

분석 결과 생산 372억여원, 소득은 86억 3000여만원으로 집계됐다. 또 부가세 194억 3000여만원, 간접세 22억여원, 수입 30억여원 등 모두 704억 6000여만원으로 조사됐다. 축구와 야구 등의 대회 유치로 606억 4000만원, 동계 전지훈련팀 유치로 98억 2000여만원의 실적을 올렸다.

참가 인원은 모두 2만 4354명으로 1인당 평균 지출액은 62만 340원이다. 지출 비용은 식·음료비가 가장 많고, 이어 숙박비와 유흥비·쇼핑비·교통비 등의 순이었다.

남해군 관계자는 “지금까지 대부분 시·군이 발표한 스포츠마케팅 파급효과는 문화관광부 자료에 근거한 추정치였다.”며 “이번에 군이 조사한 파급효과는 전문기관이 분석한 결과여서 큰 의의가 있다.”고 말했다.

남해 이정규기자 jeong@seoul.co.kr

2006-02-11 8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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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