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러나 이를 반대해온 시민단체들은 법적소송 등 투쟁을 결의해 순탄치 않을 전망이다.
22일 대구시는 민간투자사업 심의위원회를 열고 상인∼범물 4차순환도로 사업자로 태영컨소시엄을 선정했다.
오는 6월부터 도로건설이 시작되며 사업비가 3134억원, 공사비가 설계가의 75%인 2779억원으로 결정됐다. 달서구 상인동 월곡네거리에서 수성구 범물동 관계삼거리까지 10.44㎞ 왕복 6차선으로 건설된다.
총 길이 5.4㎞에 이르는 2개 터널과 7개의 고가도로가 전체 도로의 80%를 차지하며 오는 2011년 완공 예정이다.
대구시 관계자는 “앞산순환도로와 신천대로의 교통량 해소를 위해 상인∼범물간 도로의 건설이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앞산터널반대 범시민투쟁본부측은 “앞산터널이 건설되면 지하 수맥이 끊어지고 숲이 단절되는 등 심각한 생태계 파괴를 초래한다.”며 반대하고 있다. 또 “민간투자산업 심의위원회가 찬성과 반대 각각 10대 4의 표결을 통해 도로사업 실시협약 사업시행자를 지정한 것은 사업에 대한 타당성 여부도 거론하지 않은 채 대구시의 계획에 손을 들어준 요식행위”라고 비판했다. 이와 함께 “아직 시의회의 동의절차와 환경영향평가서 최종안 제출 등이 남아 있다.”며 “앞산이 대구시민의 품에 남을 수 있도록 법적투쟁을 포함한 총력 투쟁을 벌이겠다.”고 밝혔다.
대구 한찬규기자 cghan@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