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둔 지하철통로 밝히는 빛
지하철 2호선 역삼역에서 GS타워로 이어지는 지하 공간에 걸린 노은님 작가의 ‘봄나들이’(유리벽화,1440×240㎝)는 무의미한 죽은 공간에 빛과 의미를 부여한 작품이다.그동안 건물주도 바뀌고 건물도 리모델링을 거쳤지만 ‘봄나들이’는 8년째 같은 자리를 지키고 있다.
작품의 메인 테마는 ‘빛’이다. 봄빛이라 해도 좋다. 이 작품이 처음 걸린 1999년엔 주변 환경이 지금과는 사뭇 달랐다. 당시 작품 설치 프로젝트를 주관했던 미술기획자 김승주씨는 “그 당시엔 작품이 걸릴 곳이 완전히 죽은 공간이었다. 지하철에서 건물로 연결되는 복도 공간이었는데 통로도 좁았고, 빛도 들어오지 않아 어두컴컴했다.”고 전했다.
작가는 그래서 이 공간을 빛으로 채우기로 했다고 한다. 재독화가인 노 작가는 이미 독일에서 함부르크 알토나 성 요한니스 교회의 스테인드글라스 등을 제작한 경험이 있었다.
빛을 다룰 줄 아는 작가였던 그는 이 지하 공간에 빛을 끌어당겼다. 당시로서는 획기적인 시도였다. 국내에서 처음으로 회화 작품에 조명 기술이 적용돼 유리벽화가 탄생했다. 작가의 독일에서의 노하우가 집적된 작품인 셈이다.
게다가 이 작품은 작가 고유의 미술 세계를 고스란히 전한다. 그의 여느 작품이 그렇듯 물, 불, 공기, 흙이라는 자연 4대 요소가 등장한다. 새는 공기를 상징하고 나무는 흙을 상징하는 식으로 생명체를 표현한다. 그래서 천진난만한 이미지가 충만하고, 간결한 붓터치에서는 에너지가 느껴진다.
이 작품의 이름이 ‘봄나들이’가 된 사연도 재미있다. 당시 작품 맞은편에는 큰 화원이 있었는데, 봄냄새 물씬나는 화원의 이미지에 맞춰 작품도 봄 색깔을 띠게 됐다는 것이다.
예전의 어두컴컴했던 지하 공간도 새단장을 했고, 화원도 자취를 감췄지만 작품은 여전히 그 자리에서 빛을 뿜어내고 있다. 문화공간을 지향하는 건물답지 않게 엄격한 통제와 보안을 자랑하는 건물의 폐쇄성까지도 봄눈 녹듯 녹일 수 있을까.
강혜승기자 1fineday@seoul.co.kr
2006-11-29 0:0:0 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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