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대 콜’은 항구도시 부산의 이미지와 택시 선진화의 미래상을 담고 있는 이름으로 개인택시 조합이 운전사들을 대상으로 공모했다.
부산시는 내년 1월5일쯤 카드단말기 설치 등 준비를 거쳐 2월 말부터 2500대의 브랜드 택시를 운행한다. 브랜드 택시는 승객이 전화로 불러 이용하는 콜택시 형태로 운영된다. 외지 사람이나 외국인이 편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교통카드 및 신용카드 결제 시스템, 동시통역 시스템, 내비게이션 등을 갖춘다.
시는 고급택시 이미지를 유지하도록 운전사 자격을 최근 5년 안에 각종 법규위반으로 행정처분을 받은 적이 없는 만 61세 이하로 제한하기로 했다. 또 노후차량이 운행되지 않도록 5년의 법정차령이 끝나면 연장을 해주지 않기로 했다.
부산 김정한기자 jhkim@seoul.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