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정인 벚꽃을 구경하기 위해 지하철 5호선 여의도역 2번 출구를 빠져나온 시민들은 한국투자증권 앞에 서 있는 성완경 작가의 ‘백야홍(白夜紅)’에 넋을 잃는다.
아니, 건물 조형물이 붉은색이라니. 도발적이고 도전적이다. 공공미술은 청동색이나 회색, 검은색이라는 고정관념이 단번에 무너진다.
작가는 “한국투자증권 건물이 안쪽에 들어와 있고 항상 그늘에 가려진 북쪽이다. 그래서 활기를 불어넣을 강력한 상징물이 필요했다.”고 설명했다. 조형물은 건물과 조화를 이뤄 상생 관계를 형성할 때 의미가 있다는 작가의 철학이 엿보이는 대목이다.
백야홍은 신조어다. 백야(白夜)는 어두워지지 않는 밤을 말하는데 북극과 남극에 가까운 지방에서 여름철에 일어난다. 홍(紅)은 붉은색이란 뜻이다. 단어를 풀이하자면 ‘24시간 붉게 빛난다.’는 의미다. 한국투자증권이 한국 경제를 24시간 밝히고, 한국 경제가 불철주야 성장하길 기원하는 마음을 담았다.
그래서인지 이 작품은 24시간 잠들지 않는다. 밤 12시가 넘어도 조명을 끄지 않기 때문이다. 어둠이 내려앉을 때부터 여명이 밝아올 때까지 은은한 조명을 받으며 우아한 자태를 뽐낸다.
모양 또한 독특하다. 십자 축을 중심으로 여러가지 조각이 얽혀 한 몸을 이루었다. 그래서 앞에서, 옆에서, 뒤에서 보는 모습이 각기 다르다.
작가는 “골판지를 자유롭게 잘라서 부스러기를 만들고, 그것을 한꺼번에 붙여 위로 올라가는 상승의 느낌을 살려 디자인했다. 그 모양대로 철강재 등을 잘라 붙여 완성했다.”고 설명했다. 가볍고, 에너지 가득한 조형물을 만들기 위한 시도였다.
삼각형, 원, 마름모, 직사각형 등 다양한 도형을 연결하자 작품의 표정이 다양해졌다. 때로는 타오르는 불꽃 같고, 때로는 한 떨기 꽃처럼 정열적이면서도 단아하다. 작가는 “관객마다 다른 해석을 내린다는 것이 추상 작품의 매력”이라며 다양한 해석을 반기면서도 “단조로운 회색 도심에 붉은 칸나 한 송이를 심고 싶었다.”고 고백했다.
1994년부터 자란 칸나 한 송이는 오늘도 변함없이 여의도를 붉게 비춘다.
정은주기자 ejung@seoul.co.kr
2007-4-11 0:0:0 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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