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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방도로 승격 1500억원 지원 받는 울릉도 일주로 ‘씽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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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절된 울릉도 일주도로가 이어질 전망이다. 일주도로 확장·포장 공사는 1963년 착공됐으나 총길이 43.6㎞ 중 내수전∼섬목간 4.4㎞는 끊어져 있다.


경북도 이철우 정무부지사는 8일 “울릉 사동재 터널공사 개통식에 참석, 울릉도 일주도로가 올해 말 국가가 사업비를 지원하는 지방도로 승격될 전망”이라고 말했다.

이 부지사는 국가지원 지방도로로 승격되면 국비 지원이 가능해져 울릉도 일주도로 공사의 최대 걸림돌인 공사비가 해결된다고 밝혔다.

일주도로의 끊어진 구간은 깎아지르는 듯한 절벽지대다. 환경 훼손이 우려돼 해안도로를 닦을 수도, 바다가 깊어 교량을 놓을 수도 없다. 터널 공사가 유력한 대안으로 거론돼 왔다.

터널 총공사비는 1500억원. 경북도와 울릉군은 공사비 마련이 어려워 2001년을 끝으로 도로 개설 공사를 중단했었다.

경북도와 울릉군은 “울릉군의 특수 상황을 감안해 요건이 미달되더라도 국가 지원 지방도로로 승격해 국비를 투입해 달라.”며 수차례 건설교통부에 건의했다. 이 건의에 건교부는 “일주도로를 국도로 승격시키는 것은 어렵지만 국가지원 지방도는 가능하다.”며 “늦어도 내년에 승격될 것”이라고 말했다. 울릉도 일주도로 개설이 늦춰지면서 그동안 주민의 이동 불편은 물론 관광객들도 섬 일주에 큰 불편을 겪어왔다. 내수전∼섬목을 오가는 배편도 2002년부터 끊겨 인근 주민의 생활도 불편하다.

울릉군은 일주도로 개통에 대비해 새로운 관광지 개발 등을 구상을 하고 있다. 바위 3개가 절경을 이루는 삼선암과 관광객들에게 인기 있는 죽도 등을 볼 수 있는 전망대를 일주도로 인근에 세울 계획이다. 또 섬목에 항구를 건설하는 방안도 갖고 있다.

울릉 한찬규기자 cghan@seoul.co.kr
2007-8-9 0:0:0 14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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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