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개 대형업체 지역기여도 조사
시는 부산에 진출한 롯데백화점 등 3개 백화점과 7개 대형마트 등 10개 유통업체를 대상으로 한 ‘지역기여도 조사’ 결과를 15일 발표했다. 조사 항목은 지역인력고용, 지역은행 이용 실적, 지역업체 입점 현황, 지역업체 육성 실적, 공익사업 참여실적 등 총 8개 항목이다.
백화점 내 지역업체 입점 비율은 전체 3165개 업체 중 17.5%인 554개 업체에 불과했고 대형마트의 지역업체 납품비율도 전체 8795개 업체 중 2304개 업체로 26.2%에 머물렀다.
지역업체 육성을 돕기 위한 지역상품 상설매장 설치도 10개 업체 중 5곳으로 절반에 그쳤다.
특히 대형유통업체들 모두가 주거래은행으로 시중은행을 이용, 지역은행을 외면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1년 이상 장기성 예금 예치를 한 업체는 10개 업체 중 2곳에 불과했으며 예치 금액도 19억 2000만원에 그쳤다. 서울에 본사를 둔 일부 업체는 지역은행 이용률이 전무했다.
월 현금 매출액 예치는 5개 업체가 지역은행을 이용하고 있으나 현금 매출액(월 284억원) 대비 지역은행 예치(67억원) 비율은 24%에 불과했다. 메가마트의 경우 월 현금 매출액이 87억원 중 35억원(40%)으로 가장 높았으며 롯데백화점이 88억원 중 22억원으로 2위를 차지했다.
이들 업체는 한 해 3조원이 넘는 매출액을 올리면서도 복지기금과 공익사업 등 지역사회 환원사업에는 고작 50억원을 지원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해 매출액 3조원 지역 환원은 50억원뿐
외부용역 지역업체 활용의 경우 9개 유통업체에서 총 199개의 지역업체를 활용해 비교적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부산진출 대형 유통업체들의 지역 기여도가 저조하자 기여도 향상을 위한 부산시 차원의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부산시 관계자는 “이번 조사는 각업체마다 규모나 특성이 다른 만큼 차이점이 많아 일방적인 잣대를 놓고 기준을 정하는데 어려움이 많았다.”며 “이들 대형 유통업체가 지역기여도를 높일 수 있도록 다각적인 대책을 모색해 나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부산 김정한기자 jhkim@seoul.co.kr
2009-7-16 0:0:0 2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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