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상범 서울시 도시교통본부장
“대중교통 활성화에 초점을 맞춘 ‘도로혁명’입니다.”지상 도로교통 수요 일부를 지하로 전환시키는 ‘도로대동맥’ 건설 배경엔 대중교통 이용이 우선적으로 고려됐다. 서민 교통정책을 세우자는 것이 전제조건이었다.
김상범 서울시 도시교통본부장은 5일 “이를 위해 2년여 동안 도심 주요 지점에 지하도로와 연결된 대형 지하주차장을 건설, 대중교통과 연계함으로써 차량의 지상 진출을 억제하는 방안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그는 “이 대형주차장을 이용해 환승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마련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즉 지하주차장에서 나오면 시민들이 편리하게 지하철을 이용할 수 있도록 연결 통로를 만든다는 계획이다. 또 지상의 시내버스나 자전거로 갈아탈 수 있도록 고속 엘리베이터 등을 설치하기로 했다. 이런 사례는 해외에서도 유례를 찾을 수 없다고 김 본부장은 설명했다.
그는 “서울이 글로벌도시로 도약하려면 기본적으로 사람을 모으고 외자를 유치해야 하는데 그 중 가장 근간이 되는 것이 교통”이라고 강조했다.
백민경기자 white@seoul.co.kr
2009-8-6 0:0:0 28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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