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통이후 수요예측 실패 탓
16일 시에 따르면 9호선 민간운영업체인 서울메트로 9호선과 지난해 7월24일 9호선 개통 이후 연말까지 5개월여의 운임수입 보장액 미달분 142억 7000만원을 지원하기로 합의했다. 이는 2005년 서울메트로 9호선 등이 9호선 건설에 1조여원을 투자하는 대신 운임수입이 예상치에 못 미치면 일정 부분을 보장해 주는 내용의 협약을 맺은 데 따른 것이다.
시는 9호선 개통 초기 5년간 예상 운임수입의 90%, 6~10년은 80%, 11~15년은 70%를 보장, 실제 수입이 기준에 못 미치면 부족분을 보전해 주기로 했다.
시와 서울메트로 9호선은 개통 첫해 예상 운임수입을 338억원으로 잡았지만 실제 수입은 이에 크게 못 미쳤다. 이에 따라 서울메트로 9호선 측은 165억 1000만원 지원을 요구했고, 협의 결과 시가 이보다 22억 4000만원 적은 142억 7000만원을 보전하기로 최종 합의했다.
이 같은 결과는 시가 기본적으로 9호선 수요 예측에 실패했고 협상도 무리하게 했기 때문이라는 지적이다. 시는 9호선 개통 이후 지난해 말까지 하루 평균 순승차인원(환승을 제외한 이용객)이 17만명선, 수입은 2억 577만원으로 예상했으나 실제 순승차인원은 예상치의 80% 정도인 13만 7000명, 수입은 50.3%인 1억 350만원에 불과했다. 또 협약에서 기본 운임을 무려 1582원으로 가정해 예상 운임수입을 정했기 때문에 이용객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거나 요금을 대폭 인상하지 않는 이상 실제 운임수입이 예상치에 크게 못 미칠 수밖에 없다.
시 관계자는 “일부 재정 부담이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9호선 개통으로 인한 도시경쟁력 강화 등 긍정적 효과도 매우 크다.”면서 “민간 운영사와 협력해 최대한 시민 부담을 줄이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준규기자 hihi@seoul.co.kr
2010-08-17 1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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