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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X 오송역 개통…파급 효과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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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북이 KTX 오송역 개통과 함께 본격적인 고속철도 시대를 열게 됐다.

 20일 충북도에 따르면 청원군 강외면 오송리의 경부선 오송역사가 완공돼 오는 28일 준공식이 열리며 경부고속철도 2단계 개통과 함께 다음달 1일 문을 연다.

 오송역은 경부고속철도와 호남고속철도 분기역이지만,먼저 2홈6선의 경부선역이 건립된 것이며 호남선역(2홈4선)은 2014년 12월에 개통된다.

 용산 기점 121.3km 지점의 오송역 개통으로 충북과 서울은 1시간 생활권을 이루게 됐다.

 오송-서울 운행 시간은 49분 내외이며 요금은 서울 기준으로 주중 1만6천800원,주말 1만8천원으로 책정됐다.

 인근 충남 연기.공주에 건설 중인 세종시의 관문인데다 식품의약품안전청 등 보건의료 6개 국책기관이 이전하는 오송생명과학단지와 오송 첨단의료복합단지로 대변되는 오송바이오밸리의 랜드마크인 오송역의 등장으로 충북은 적지 않은 경제효과를 누릴 것으로 보인다.

 2008년 4월에 나온 오송역 신축공사 교통영향평가서를 보면 이 역의 하루 이용객은 호남선역 개통을 포함해 승차 8천622명,하차 9천563명 등 1만8천185명으로 추정됐다.

 운임 규모만 해도 연간 1천327억5천만원.


 충북개발연구원은 역사 운영으로 740억4천만원의 생산유발 효과와 375억2천만원의 부가가치 유발 효과가 발생하고,1천192명의 고용이 창출될 것으로 분석한 바 있다.

 여기에 세종시와 오송역을 연결하는 BRT도로가 2011년 완공되면 오송은 중부권 교통중심지로 발돋움할 것으로 관측된다.

 도는 KTX 오송역 개통에 맞춰 이용객 편의 제공을 위해 대중교통 연계 대책을 발빠르게 마련했다.

 우선 청주-서울(남부) 노선을 운행하는 일부 시외버스의 경우 오송역(하루 11회)을 거치도록 했으며 대전-오송역-오창과학단지-청주공항 노선 신설을 추진 중이다.

 시내버스도 다음달부터 청주가경터미널과 오송역 노선을 하루 28회 운행한다.

 도 관계자는 “오송역 개통으로 충북이 대한민국의 허리 역할을 하게 됐으며 적지 않은 경제효과를 보게 됐다”며 “대중교통 연계 대책은 수송수요에 따라 탄력적으로 세워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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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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