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날 오전 11시 부산역 청사 2층에서 김황식 국무총리를 비롯해 정관계 인사와 지역주민 등이 참석한 가운데 KTX 2단계 개통식이 열렸다.
개통식은 부산역을 비롯해 이번에 신설된 오송역과 김천(구미)역,신경주역,울산역에서도 동시에 진행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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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부고속철도 2단계 개통식 (부산=연합뉴스) 김선호 기자 = 28일 부산역에서 열린 경부고속철도 2단계 대구-부산 구간 개통식에서 KTX 산천열차가 시승행사를 위해 정류장으로 들어오고 있다. |
개통식에서 김황식 국무총리는 “단군 이래 최대 국책사업인 경부고속철도는 2단계가 개통됨에 따라 물류와 인적수송에 큰 기여를 하고 G20회의 등으로 국내외에 홍보돼 우리나라의 위상을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개통식을 마친 김 국무총리와 정종환 국토해양부 장관,허남식 부산시장 등은 정관계 인사는 부산역 플랫폼으로 자리를 옮겨 KTX 산천을 타고 울산역과 경주역을 경유하는 시승행사에 참석했다. 2단계 개통은 2004년 4월 서울~동대구 1단계 개통 이후 6년7개월 만이다.이로써 경부고속철도는 1992년 6월 첫 삽을 뜬 이후 19년 만에 완전 개통됐다.
총 사업비 20조7천282억원이 투입된 경부고속철도는 건설 과정에서 도롱뇽 소송으로 알려진 천성산 원효터널 환경갈등과 경주 문화재 보존,침목균열 사고 등의 어려움을 겪기도 했다.
이번 개통으로 서울~부산 구간이 2시간18분으로 22분 단축되는 등 통행시간이 대폭 줄어들고,오송역 등 4개 역 신설로 이 지역에 대한 접근성이 크게 개선된다.
국토부는 2단계 개통으로 전체 고속철도 하루 이용객이 현재 10만6천명에서 13만5천명으로 약 27% 증가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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