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시도지사 “산업현장 인력난 심화...지역 맞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경콘진, 투자사 4곳과 ‘경기 밸류업 인베스트 파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이순신 장군 애민 정신 본받아야”…현충사 우물물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땡그랑” 강동구 탄소 배출 줄이는 동전모으기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기기에 넣으면 금액따라 상품권·기부

한해 제조되는 동전은 8억 8000개, 여기에 들어가는 돈은 400억원이다. 이 과정에서 연간 949t의 이산화탄소가 발생한다. 잠자는 동전이 160억개 이상인 것을 감안하면 5%만 회수해도 연간 11만 그루의 나무를 심는 효과가 생긴다.


강동구 주민이 구청 민원여권과에 설치된 동전교환시스템에 그간 모은 돼지저금통의 동전을 넣고 있다.



이런 현실에서 강동구가 잠자는 동전을 모으는 캠페인 ‘그린&나눔 동전 모으기’를 추진해 눈길을 끈다. 구 민원여권과와 온조대왕문화체육관에 동전교환 시스템을 설치, 상품권으로 교환해 주는 식이다. 기기에 동전을 넣으면 2000원 이상은 지역 할인매장 상품권으로 교환해 주고, 2000원 미만은 자동 기부된다.

물론 전액 기부도 가능하며 즉시 기부영수증과 동전교환 명세표도 발급된다. 매달 기부한 동전은 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통해 관내 독거노인이나 한부모 가정 등 어려운 이웃을 위해 쓰인다.

구는 캠페인 확산을 위해 오는 31일까지 시범운영을 거쳐 다음달부터 구청 산하기관이나 관내 기업 등으로 확대하기로 했다. 새학기가 시작되는 3월부터는 55개 초·중·고교와 아파트단지 등을 돌며 ‘찾아가는 동전 모으기’ 차량도 운행한다. 윤창환 총무과장은 17일 “캠페인을 통해 동전 추가 제작에 소요되는 비용과 동전 추가 제작 때 발생하는 이산화탄소를 줄여 환경를 살리는 것은 물론 이웃 사랑을 실천하고 상품권을 활용해 지역경제에도 기여하는 1석 3조 효과가 기대된다.”고 말했다.

글 사진 이경원기자 leekw@seoul.co.kr
2011-01-18 14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