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 학대 비판에도 ‘소싸움 대회’ 강행 논란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우여곡절 끝에… 새만금국제공항 내년 초 첫 삽 뜬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공공기관장 임기 만료·공석 77곳… ‘역대급 큰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강서 방화근린공원 빛의 축제 오세요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첫 공직채용박람회 연다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행안부, 5월12일부터 3일간 코엑스서 개최

공무원 특채를 비롯해 공직 채용에 관한 모든 정보를 한자리에서 얻을 수 있는 박람회가 열린다. 행정안전부는 오는 5월 12일부터 14일까지 3일간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제1회 공직채용박람회를 개최한다고 26일 밝혔다.

행안부는 서울 세종로 정부중앙청사 별관에서 정부 중앙부처와 16개 광역시·도, 지방공기업, 국회, 감사원 등 72개 기관 채용 담당자를 대상으로 박람회 개최를 위한 기관설명회를 열었다.




●특채 등 모든 정보 한자리서

올해 처음으로 열리는 공직채용박람회는 지난해 행안부가 발표한 공직채용 선진화 방안 중 하나다. 행안부는 부처별 수요에 따라 수시로 인원을 선발해온 특별채용 제도가 유명환 전 외교부 장관의 딸 부정 특채 등 비리로 얼룩지자 특채의 공정성과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채용박람회 도입 방침을 밝힌 바 있다.

행안부는 설명회에서 당초 계획안이었던 ‘민간경력자 5급 일괄채용’(5급 특채) 정보 제공뿐 아니라 국가직·지방직 공채, 공공기관 채용 등 공직 입문에 관한 모든 정보를 제공하는 쪽으로 확대운영할 방침을 밝혔다.

‘민간경력자 5급 일괄채용’ 계획이 5월 말 공고되는데 이보다 앞서 공직채용박람회를 열어 공직에 도전하는 지원자들에게 원스톱으로 관련 채용 정보를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박람회는 크게 공직소개 및 기관별 채용정보 제공, 주요 정책 홍보 부스 등으로 구성된다. 최재용 행안부 인사정책과장은 “공무원시험 준비생, 대학생, 민간 경력자 등 공직에 관심을 둔 사람에게 각 부처 및 직렬별 업무 내용과 보수, 승진제도 등을 체계적으로 소개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동안 밀실에서 충원됐던 5급 특채 인원과 모집 부처, 직렬은 물론 조직문화, 퇴직 후 진로 등 공직에 대한 모든 정보를 박람회에서 공개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현장서 적성 상담 등 서비스도

이와 더불어 맞춤형 채용서비스도 박람회에서 제공받게 된다. 구직자가 공직에 적합한 적성과 흥미를 가졌는지 진단할 수 있도록 공직적성검사를 실시한 뒤 컨설팅 전문가가 현장에서 상담을 실시하며, 공무원 및 공기업 면접체험관을 통해 면접을 미리 체험할 수도 있다.

행안부는 미국, 영국, 프랑스, 캐나다 등 공직채용박람회가 정착된 국외 사례를 들며 채용박람회를 통해 공직채용제도를 더욱 공정하고 투명하게 운영하는 동시에 우수한 인재를 유치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최 과장은 “미국은 1985년부터 매년 5월 첫째주에 공직채용박람회를 개최, 정부의 새로운 정책을 알리고 공무원 채용에 활용하고 있으며 매년 100여개 이상의 정부기관이 참여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영국은 2008년 채용 박람회를 도입, 정부기관 외에도 대학과 민간기업이 참여하고 있다.

김동극 행안부 인사정책관은 “지난해 불미스러운 일로 공무원 채용제도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크게 늘어났다.”면서 “공직채용박람회와 민간경력자 5급 일괄채용 등을 통해 국민에게 신뢰받는 공직사회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박성국기자 psk@seoul.co.kr
2011-01-27 11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