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표 안심소득… 암투병 부모님 돌보는 청년 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한해 농사 망치는 야생조수…제주 “피해 보상 신청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나주 주몽 드라마 세트장 ‘철거안’ 확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경기지역 지하철 관련 민원 ‘봇물’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수원·구리·동두천 등 경기도 내에서 지하철 노선 변경이나 역사 설치 문제를 둘러싼 민원이 잇따르고 있다. 거주지역에 지하철 노선이 통과하면 교통편익 증진은 물론 집값 등 부동산 상승과 함께 지역 발전이 기대되기 때문이다.

15일 도에 따르면 국토해양부와 경기도가 추진하는 지하철 8호선 연장사업(별내선)을 놓고 구리지역 주민들이 들썩이고 있다. 별내선은 서울지하철 8호선(모란~암사)의 종점인 암사에서 구리를 거쳐 남양주 별내신도시까지 연결되는 노선(12.76㎞)이다.

그런데 2006년 예비타당성 조사 당시 제시된 계획에 뒤늦게 남양주 진건 보금자리 지구개발이 결정되면서 구리 도매시장 사거리가 노선에서 제외되고 도매시장 전철역 신설이 무산되자 시민들이 크게 반발하고 있다. 구리시의회도 당초 노선을 요구하는 결의안을 채택하는 등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경기도는 “구리시의 요구를 받아들이면 사업비가 2000여억원이 늘어난다. 노선의 효율성을 위해서도 일부 구간의 배제가 불가피하다.”며 난색을 표하고 있는 상황이다.

동두천시와 연천군은 국토해양부가 마련한 동두천~연천 경원선 복선전철 계획안에 대해 수정을 요구하고 있다. 국토부가 제시한 계획안은 소요산역과 전곡역 사이인 3.7㎞를 터널화하면서 현재 국철역인 초성리역과 한탄강역을 폐쇄한다는 구상이다. 이에 동두천·연천 지역 주민들은 “이들 역을 폐쇄하면 한탄강 유원지개발이 차질을 빚고 주민들이 큰 불편을 겪게 된다.”며 노선 변경을 요구하고 있다.



동두천~연천 경원선 구간은 총 20.3㎞로 2013년 착공해 2016년 완공될 예정이며, 현재 소요산역까지 다니는 지하철 1호선이 연천역까지 연장운행하게 된다.

수원시민들은 성남시가 수원 광교신도시로 연결되는 신분당선 연장구간에 미금역 설치를 추진하자 이를 반대하는 국민감사청구에 나서는 등 집단행동에 들어갔다. 이들은 “국토부가 정자역에서 광교역을 잇는 신분당선 연장선 공사가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성남시가 정자역에서 불과 1.3㎞ 떨어진 곳에 미금역 추가 설치를 요구하고 나서 예산낭비를 자초하고 있다.”고 밝혔다.

수원시도 “신분당선 연장구간은 광교신도시 입주 예정자들이 전체 사업비의 33%인 4519억원을 부담해 건설하는 사업으로, 역이 추가로 설치될 경우 차량 운행속도가 떨어지는 등 문제가 발생한다.”며 미금역 설치 불가 의견을 국토부와 철도관리공단, 경기도 등에 전달했다.

지난 8일 공사가 시작된 분당선 광교 연장구간은 민간자본, 개발부담금, 국비 등 1조 5343억원이 투입돼 2016년 2월 개통될 예정이다.

국토부가 추진하는 안양 인덕원~화성 동탄 간 지하철 건설과 관련, 이 지역 한나라당 박보완 의원은 “국토부의 계획 노선이 동탄 1신도시 외곽으로 배치돼 해당 지역 주민들의 반발이 심하다.”며 노선변경을 요청했다.

김병철기자 kbchul@seoul.co.kr
2011-02-16 15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