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젠 별·밤하늘도 관광자원”… 지자체들 지역 특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경기도 유일 세컨드홈 특례 적용… 연천은 인구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나주 영산강 정원, 국가정원화 속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자율주행버스 우회전 안정적… “승차감 테슬라 능가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남한강 옛 철길따라 자전거길 조성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26.82㎞ 구간 9월까지

오는 10월부터 서울 한강변에서 남양주와 양평까지 이어지는 옛 중앙선 철길을 따라 자전거길이 뚫린다. 남한강 경치를 즐기면서 자전거를 탈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행정안전부는 9월까지 남양주 팔당대교부터 양평 양근대교까지, 중앙선 복선화로 쓸모가 없어진 폐철도 26.82㎞ 구간에 자전거길을 만든다고 24일 밝혔다. 이 구간이 조성되면 행주대교부터 팔당대교까지 이어지는 기존 자전거길 63㎞와 연결되면서 한강변 구간에 90㎞의 자전거길이 생긴다.

팔당대교부터 양평까지는 일부 지역에만 자전거길이 조성돼 있어 자전거 동호인과 주민들의 건의가 많았다.

자전거길은 폭 3m의 왕복 자전거 도로와 산책로로 구성되며 안전 펜스와 가로등, 표지판이 설치된다. 중앙선 폐철로가 깔려 있는 곳은 침목만 걷어 내고 아스콘 포장을 해서 자전거 도로 중앙선, 산책로 구분선으로 활용한다. 철도에 쓰였던 자갈도 그대로 사용해 예산 62억원을 줄일 예정이다.

북한강 철교 560m 구간과 터널 9곳은 공공디자인포럼의 자문을 거쳐 모양을 바꾸고 내부에 소방안전시설, 폐쇄회로(CC)TV 등의 안전시설을 갖춘다. 북한강 철교 구간에는 안전을 위해 2m 높이의 펜스가 설치되고 이용자들이 강을 내려다볼 수 있도록 바닥 일부가 강화유리로 꾸며진다.

자전거길은 한강 자전거도로를 따라가거나 지하철 중앙선을 타고 팔당역에서 내려 찾아갈 수 있다. 자동차를 이용할 땐 남양주 역사박물관에 무료로 주차한 후 대여 자전거를 탈 수 있다.

사업비 239억원 중 162억원은 행안부가 부담하고 나머지는 경기도와 남양주시, 양평군에 특별교부세로 지원된다.

행안부는 자전거길이 완성되면 한강변 자전거 이용자 연 700만명 중 상당수가 찾아 두물머리, 다산 유적지, 수종사, 마재공원 등의 관광 자원과 지역 축제 활성화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재연기자 oscal@seoul.co.kr
2011-02-25 14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