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는 6월 말 현재 총 74개의 ‘컨택센터’가 운영되고 있으며 좌석 수는 총 1만 1271개에 달한다고 5일 밝혔다. 이는 좌석당 1명이 근무한다고 가정할 때 1만 1271개의 일자리가 생긴다는 것을 의미한다. 컨택센터는 종전의 콜센터를 통칭하는 말. 전화나 정보·통신(IT)을 활용해 고객이 원하는 정보와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을 일컫는다. 특히 젊은 층의 일자리 창출에 큰 도움이 되고 있다.
이처럼 부산이 최근 컨택센터 거점도시로 떠오른 건 2004년 시가 컨택센터 유치 활성화를 위해 전국 최초로 보조금 지원을 담은 조례를 제정하면서부터다. 시는 현재 운영업체에 임차료와 시설설치장비비 등 최대 5억원까지 지원해주고 있다. 지난 5월에는 컨택센터 지원 확대를 위해 시설설치장비지원액을 최고 2억원에서 3억원으로 올렸다.
부산지역 컨택센터는 2005년 8개사(1750석)로 시작해 꾸준히 증가했다. 업종별로는 금융업이 27개사(5509석)로 가장 많으며, 통신업 12개사(4709석), 쇼핑 4개사(1335석), 기타 12개사(1511석) 등이다. 이 밖에 정부투자기관인 국민건강보험공단, 국민연금관리공단, 한국전력공사 등 공공기관 4곳(416석)도 부산에서 컨택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시는 상담사 확보와 육성에 적극 나서기로 했다. 지난 1월에는 경남정보대와 컨택학과 개설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교환한 데 이어 22개 특성화고에서 상담사를 육성하고 있다.
시는 이날 라이나생명(주)과 신규 투자에 대한 MOU를 교환했다. 시는 컨택센터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 행정 재정적 지원을 약속하고 라이나생명은 올해 안으로 200석 규모, 내년에는 500석 규모의 컨택센터를 설치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부산시 박중문 투자유치과장은 “부산은 수도권에 비해 저렴한 임대료와 우수한 인프라, 인력수급의 용이성 등 컨택센터로서 최적의 입지조건을 갖췄다.”고 말했다.
부산 김정한기자 jhkim@seoul.co.kr
2011-07-06 15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