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와 군산시는 현대중 군산조선소가 가동되면 50여개 협력사가 입주해 고용인원은 1만 1000명, 인구유입 효과는 3만 5000명에 이를 것이라며 지방입주 보조금을 국내 최고 수준인 200억원(전북도 군산시 각각 100억원)이나 지원했다. 그러나 군산시의회 자체 조사 결과 군산조선소가 준공된 지난해 3월 이후 올 6월 말까지 상시 고용인원은 600명에 지나지 않았다. 특히 신규 채용은 48명에 불과했다. 추가 채용했거나 충원 절차가 진행 중인 인력을 포함해도 150여명으로 추정된다.
함께 입주한 협력사도 23개사에 그쳤다. 이들 협력사 전체 근로자 2700명 가운데 신입은 2300명이다. 사정이 이렇게 되자 군산시의회는 “현대중 군산조선소 전체 근로자는 3300여명 정도로 전북도와 군산시 예상치의 30% 수준에 머물고 있다.”면서 도민들에게 실질적인 일자리가 돌아갈 수 있도록 투자유치 대책을 수립하라는 내용의 건의문을 만장일치로 채택했다.
시의회는 또 “시민들의 기대는 실망을 넘어 분노에 이르고 있다.”며 “현대중공업은 지역과 동반성장 대책을 수립하고 지자체는 전시성 기업유치 행정을 버릴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 한편 전북도와 군산시는 뒤늦게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의 일자리 창출 현황 파악에 나섰다.
전주 임송학기자 shlim@seoul.co.kr
2011-10-18 16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