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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 범어네거리 영어문화거리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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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일 개장… 영어 공용화지역 매장에 원어민 배치

대구시내 범어네거리 지하상가가 영어·문화예술 거리로 변신한다. 대구시는 그동안 비어 있던 수성구 범어동 지하상가를 시민에게 유익하고 모두가 즐길 수 있는 공간인 영어와 문화·예술 복합거리로 조성해 오는 7일 개장한다고 3일 밝혔다.

연면적 8752㎡인 이 지하상가의 명칭은 ‘범어 월드프라자’로 결정됐다. 지하상가 점포 72곳 가운데 서편 범어역 부근 점포 39곳은 임대 사업자 공모를 거쳐 영어 공용화지역(E-Street)으로 조성해 시민들이 생활 밀착형 영어학습을 할 수 있도록 했다. 이 거리 점포들은 편의점, 여행사, 푸드코트, 문구·서점, 햄버거, 커피전문점 등의 간판을 내걸고 손님을 맞는다.

영어 입간판과 미국 현지를 연상케 하는 이국적인 인테리어를 갖추고 매장마다 1명 이상의 원어민을 배치해 고객들이 자연스럽게 영어회화를 할 기회를 제공한다.

또 점포마다 1단계부터 10단계에 이르는 수준별 표준대화와 필수미션을 수행하는 실용능력 평가시스템도 도입하고 고객과 원어민을 연결하는 원어민 영어멘토 매칭 시스템을 구축했다.

점포 내부 모습도 다양하다. 여행사와 유학원이 들어서는 점포는 외부를 비행기 날개모형으로 꾸미고 실내는 여객기 좌석 모형으로 배치해 마치 비행기에 탑승한것 같은 착각이 들 정도다.

또 동편인 위브더제니스 아파트 부근의 점포 33곳에는 전시실, 문화상품 전시판매장, 예술교육 체험장 등을 시가 직접 만들어 외국문화 특화거리로 꾸몄다. 이곳에 세계 각국의 미니 문화원이 들어설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이 밖에 범어 지하도 전체가 스마트 거리로 구축돼 고객들이 영어체험 과정을 스마트폰을 통해 스스로 체크하고 관리할 수 있다.

범어네거리 인근 주상복합아파트인 위브더제니스의 시행사인 ㈜해피하제가 이 지하상가를 준공해 2010년 2월 시에 기부 채납했으나 임대 사업자가 나서지 않는 데다 활용 방안을 놓고 의견이 엇갈려 지금까지 비어 있었다.

대구 한찬규기자

cghan@seoul.co.kr

2012-04-04 1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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