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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장간 등 전통상업점포 브랜드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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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2014년까지 200곳발굴·경영 지원

 서울 은평구 대조동에 있는 ‘불광대장간’은 2대에 걸쳐 50여년간 부자가 함께 전통 방식으로 쇠를 담금질해 각종 철물을 만들어 내는 곳이다. 오랜 역사가 말해 주듯 이들이 가진 기술이야 빠질 것이 없었지만, 세월이 바뀌면서 대형마트나 신생 업체에 밀려 경쟁력을 서서히 잃고 말았다. 그러다 서울시가 이 대장간을 전통상업점포 지원 대상으로 선정하고 다각도 마케팅을 도우면서 이곳은 외국인 관광객까지 찾는 서울 속 명물로 자리 잡았다.


서울 은평구 대조동 불광대장간에서 관광객들이 쇠 담금질 체험을 하고 있다.
서울시 제공

 불광대장간처럼 세월의 힘에 밀려 사라져 가는 전통 점포를 살리기 위해 서울시가 나섰다. 시는 서울 곳곳에 숨어 있는 전통과 추억을 간직한 가게들의 자생력을 키워 주기 위한 ‘전통상업점포 육성 사업’을 확대한다고 28일 밝혔다.

 시는 지난해부터 ‘위기생계형 자영업 특별지원 사업’의 하나로 고유의 감성과 기술을 가진 특성 있는 전통 점포를 선발해 각종 지원을 해 오고 있다. 지난해에는 불광대장간을 비롯해 전파사, 주단집, 손짜장집, 이발관 등 27곳이 대상으로 선정됐다. 시는 올해 이를 더욱 확대해 50곳을 추가로 발굴하고, 2014년까지 전통상업점포 200곳을 포함해 총 1000곳의 자영업 점포를 지원할 방침이다.

 시는 대상 점포에 대해서는 경영 컨설턴트, 세무사, 회계사 등 전문가들을 동원해 사후관리를 포함한 경영개선 교육과 컨설팅을 해 준다. 또 서울신용보증재단을 통해 4% 수준의 장기저리 자금 융자를 알선해 주고, 따로 전시판매 행사를 기획해 각 점포를 시민들에게 알릴 기회도 제공한다.

 하반기 점포 모집은 새달 중순쯤 시작해 8월에 최종 선정할 예정이다. 각 자치구가 업종별로 후보를 발굴해 추천하면 시에서 심의를 거쳐 최종 대상을 선정한다.

 강병호 일자리정책관은 “전통 점포를 브랜드화해 시민들이 향수도 느낄 수 있게 하고 골목상권도 살리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강병철기자 bckang@seoul.co.kr

2012-06-29 14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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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