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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서울시 갈등 봉합… 삼성역 연장 합의 ‘윈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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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도권KTX 시·종착역 수서 확정

수도권고속철도(KTX)의 시·종착역이 서울 수서역으로 확정되면서 국책사업을 놓고 벌이던 정부와 서울시 간 갈등이 봉합됐다. 최근까지 시·종착역 위치를 놓고 서울시와 국토해양부가 마찰을 빚어왔지만 결국 당초 정부계획대로 추진하게 됐다. 서울시는 KTX를 삼성역까지 연장하는 데 합의를 이끌어내 ‘윈-윈’했다는 평가다.

26일 서울시에 따르면 KTX 사업은 한국철도시설공단이 3조 9000억원을 투입해 2015년 개통을 목표로 2010년부터 추진해온 사업으로 수서~동탄~평택 구간에 시·종착역을 건설하는 역세권 복합개발사업이다. 서울에서는 강남구 수서동 201-5번지 일대에 연면적 7941㎡의 지하1층, 지상 3층의 역사를 짓고, 역사부지 38만㎡에 환승센터와 업무·위락 시설 등을 짓는 ‘KTX 수서역 개발제한구역 관리계획안’이 마련됐다.

그러나 이 계획안은 그동안 서울시 도시계획위원회를 통과하지 못했다. 지난 5월 이후 도시계획위원회 본회의 3차례, 결정 권한을 위임받은 소위원회 2차례 등이 열렸지만 번번이 보류됐다. 서울시는 이에 대해 “수서역이 위치한 곳이 개발제한구역이라는 중요성을 감안해 신중한 판단이 필요했을 뿐 정치적인 의도를 가지고 사업을 지연시킨 것은 아니다.”고 강조했다. 이어 “대규모 역세권 개발사업이지만 사업계획에는 교통처리, 수방계획, 승객편의 대책 등 다양한 사항들이 미비했다.”면서 “이를 위해 국토부, 철도시설공단, 강남구와 수차례 협의과정을 거쳤다.”고 덧붙였다.

시는 이날 계획안을 통과시키면서 지상 주차장을 건설하되 친환경공법을 적용할 것과 열차 주차기지를 주변 지표면과 단차가 없도록 평탄하게 조성할 것 등의 조건을 부여했다. 또 밤고개길 확장과 빗물 펌프장 신·증설, 승객 편의시설 확충도 요구했다.

특히 시와 국토부가 KTX를 삼성역까지 연장하는 방안에 대해 합의하면서 삼성역 인근의 한전 및 감정원 이전부지 개발계획, 코엑스 증축 등 다양한 민간 개발이 활기를 띨 전망이다.

시는 지난해까지만 해도 KTX를 연장하는 방안에 부정적이었지만 도시계획에서 철도의 중요성, 삼성역 일대의 다양한 민간제한 사업 등을 고려해 연장을 건의한 것이다.

서울시 관계자는 “KTX 특성상 서울 및 지방 탑승객의 통행목적은 대부분이 비즈니스와 관련된 것인 만큼 장기적으로 시·종착역을 미개발지인 수서역이 아니라 삼성역 등을 최종목적지로 연결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밝혔다.

조현석기자 hyun68@seoul.co.kr

2012-09-27 1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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