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부모가 행복한 도시 원주… 아동보육 분야에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헬스케어·천연물·항체… K바이오헬스 메카 꿈꾸는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살기 좋은 도시 영월… 정책 다각화로 인구 감소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지자체 무관심에… 40개 시·군, K패스 ‘교통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초고속 민원행정’ 중구, 대통령 표창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정부합동평가 최우수 기관에 ‘기간 단축 마일리지제’ 효과

중구가 정부합동평가에서 민원행정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돼 대통령 표창을 받는다. 중구는 행정안전부가 16개 시·도와 230개 시·군·구(제주특별자치도 2개 행정시 포함)를 대상으로 실시한 2012년 지방자치단체 합동평가에서 민원 행정 분야 최우수 기관으로 뽑혔다고 22일 밝혔다.

구는 이번 평가에서 민원 처리 신속성과 민원24 온라인 신청률 및 증가율, 민원행정서비스 체감 만족도 부문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특히 민원행정서비스 체감 만족도에서 전국 최고 점수를 받은 것은 중구가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되는 데 바탕이 됐다.

구는 올 초 별관에 분리된 여권팀을 본관 1층 민원실로 통합하고 민원실 내에 인터넷존 등 각종 편의시설을 운영해 쾌적한 서비스를 제공해 오고 있다. 또 민원인에게 신속하고 정확하게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2009년부터 유기한 민원 처리 단축 마일리지 제도를 시행해 오고 있다. 지난해 접수 처리된 유기한 민원은 모두 2만 1792건으로 2010년보다 처리 기간이 9% 단축된 것으로 나타났다.

최창식 구청장은 “최우수 기관 선정은 민원인을 소중하게 생각하는 직원들의 노력 덕분”이라면서 “항상 민원인들에게 편리한 민원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사용자 중심으로 불편사항을 개선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조현석기자 hyun68@seoul.co.kr

2012-11-23 16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