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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이슈] 순천만 국제정원박람회 184일이 남긴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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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람객 440만명·수입 436억… 28만 순천시민 자신감 레벨업

2013 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가 관람객 목표 400만명을 넘은 440만명을 돌파하면서 지난 20일 대장정의 막을 내렸다. 우리나라에서 처음 열린 국제정원박람회는 지난 4월 20일부터 지난 20일까지 단 하루도 휴장 없이 6개월간(184일) 개최됐다. 자연과 생태를 테마로 한 21세기 시대정신이 전 세계의 공감을 얻은 성공한 박람회로 꼽힌다. 순천만정원박람회는 안전 사고, 식중독, 바가지요금, 잡상인 등 네 가지가 없는 박람회로 관람객들의 호응을 얻었다.

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 성공 개최에 자신감을 얻은 전남 순천시가 박람회장이 제1호 국가정원으로 지정되도록 추진하고 정원 축제를 펼쳐 순천을 대한민국 대표 환경 생태 도시로 조성할 계획이다. 사진은 지난 20일 막을 내린 박람회장 전경.
순천시 제공



특히 28만 시민이 똘똘 뭉쳐 성공적으로 국제 행사를 치러 폐막일 방문한 박근혜 대통령으로부터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했고 돈 안 들이고도 아름답게 잘 꾸몄다”는 치하를 받기도 했다. 순천만정원박람회를 통해 지자체도 국제 행사를 치를 수 있는 충분한 역량이 있다는 것을 입증했다.

유료 입장객이 89%를 차지하는 등 기대 이상의 성과를 거두면서 앞으로 열리는 국제행사의 성공 개최 기준을 제시했다는 평가도 받는다. 세계 5대 연안 습지로 유명한 순천만이 있는 전남 순천시는 박람회의 성공 개최를 계기로 세계에서 인정받는 생태 도시를 만들어 갈 계획이다.

우선 정원박람회장을 활용하기 위해 ‘대한민국 제1호 국가정원’ 지정을 추진하고 2015년부터 2년 단위로 순천만국제정원축제를 개최키로 했다. 현재 정부는 정원박람회의 성공에 자극받아 공원설치법만 있는 법률에 정원법을 새롭게 제정할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정원박람회는 자연과 인간이 어떻게 공존해야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가를 실천하고 확인하는 미래형 박람회다. 웰빙에 이어 힐링이 대세인 요즘 트렌드를 정원이란 소재로 만들어내 시대정신과도 맞아떨어졌다.

세계의 정원을 볼 수 있는 세계정원과 찰스 젱스의 호수정원, 황지해의 갯지렁이 다니는 길, 전 세계 어린이들의 꿈을 담은 다리 위의 미술관인 강익중의 꿈의 다리 등의 작품에서는 자연과 공존하는 법을 배웠다. 기업과 지자체, 정원 작가들의 참여 정원에서는 자연과 소통하는 법을 알았다.

순천만정원박람회를 개최할 당시만 해도 조그만 자치단체가 열기에는 무모한 도전이라며 우려하는 분위기가 많았다. 하지만 전 시민이 단합하고 성숙한 시민 정신이 모여 꿈을 현실로 만들었다. 순천 미래 100년을 위한 행사로 정원박람회장 조성에서부터 운영까지 시민과 함께 이끌어낸 박람회였다. 시민들은 박람회 성공을 위해 차량 2부제 등 박람회 4대 실천 운동에 동참했다. 도심 전체를 정원으로 가꾸는 한편 정원 가꾸기에도 적극 나섰다.

정원박람회는 순천만과 연계한 생태와 환경에 대한 높은 관심, 여기에 최근 힐링을 선호하는 여가 문화와 결합되면서 주목받았다. 정부에서는 창조경제의 모델을 찾을 수 있을 것으로 판단했다. 외국인 관람객도 목표로 잡은 12만명보다 많은 17만명이 찾았고 평가도 좋았다.

경제 효과도 쏠쏠했다. 박람회장 잔디 및 초화류 관리 작업을 위해 3만명이 참여했다. 고용 인력 중 여성 비율이 약 80%, 60세 이상이 70%로 나타나 여성과 노인 취업 문제 해결에도 기여했다. 운영 인력은 평일 790명, 주말과 휴일 892명으로 시 인구의 절반가량인 14만 8000여명에 이르러 고용 창출 효과도 컸다.

수입도 436억여원을 기록해 목표액이었던 344억원을 초과했다. 입장권 판매 377억여원, 휘장사업 36억여원, 시설 임대와 상품 판매 사업 23억원 등이다. 관람객 만족도 조사 결과에서도 86%가 만족한 것으로 나타나 다시 찾아오고 싶은 장소라는 인식을 심어줬다. 이와 함께 앞으로 순천은 정원박람회 관련 연관 산업인 조경, 화훼 산업의 신성장 동력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정원박람회장은 순천만정원으로 출발해 다양한 국제 행사 유치, 시민들의 건강 증진과 힐링 공간으로 활용될 예정이다. 특히 정원박람회장에 비즈니스 마인드를 도입해 수익사업 등을 발굴해 시비를 대규모로 들이지 않고도 흑자 운영할 수 있게 할 계획이다. 정원 관련 산업을 뒷받침하기 위해 박람회장 사후 활용을 통해 정원산업지원센터, 정원박물관, 순천화훼연구소, 화훼 조경수 회사 설립 등을 비롯해 전문 정원사 양성, 종합화훼 유통 및 체험전시장과 가든숍 건립 등을 추진한다. 전국에서 80만명의 학생들이 찾아올 정도로 인기였던 박람회장을 창의와 인성 체험이 가능한 청소년들의 생태 체험장으로 만들어 전국 최고의 수학여행지로 만들어 갈 계획이다.

조충훈 순천시장은 “시간이 갈수록 울창해지고 아름다움을 더해 가는 정원박람회장에서 순천 미래 100년 건설을 위한 새로운 꿈이 시작됐다”며 “창조혁신 도시로 새롭게 발전하는 순천시의 모습을 지켜봐 달라”고 말했다.

순천 최종필 기자 choijp@seoul.co.kr

2013-10-28 1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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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