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 위에서 먹고 일하고 놀고 자고… 1000만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20년 뭉갠 부산롯데타워, 또 지연되나… 지역사회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휠체어 끌어도, 무릎 아파도… 누구나 즐거운 ‘2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알뜰교통카드 쓰던 경기도민 59% ‘경기패스’ 전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예산 100억 확보… 수도권 GTX 잰걸음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송도~청량리 등 3개 구간 기본계획 용역 올해 수립

수도권의 미래 교통 체계인 ‘광역급행철도(GTX)’가 예상과는 달리 올해부터 가시화되고 있다.



정부가 적극적이지 않던 GTX 사업을 국회에서 올해 국토교통부의 주요 과제로 세운 만큼 각종 행정 절차 등이 마무리되면 내년 안에 착공도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인천시는 3일 국토부가 올해 예산에 GTX 기본계획용역비 100억원을 책정했다고 밝혔다. 당초 정부 요구안에는 GTX 관련 예산이 한 푼도 반영되지 않았다. 인천을 비롯해 경기도가 줄기차게 요구했지만, 정부는 예산 부족 등의 근본적 문제를 제기하며 GTX 사업을 중장기 과제로 미뤘다. 대신 서울과 경기도의 입김이 크게 작용한 서울 강남구 삼성동~경기 동탄 GTX 구간에 대해서만 단기 사업으로 배정했다.

그러나 인천시민, 여야를 떠난 지역 출신 국회의원들의 반발 등으로 막판에 GTX 예산이 부활했다. 국토부의 올해 GTX 예산은 100억원으로 3개 구간에 대한 기본계획용역을 수립한다. 인천이 속한 B구간은 서울 청량리에서 인천 송도국제도시까지 49.9㎞에 달한다.

현재 GTX 사업은 기획재정부에서 예비타당성 조사를 진행 중으로, 각 구간에 대한 비용 대비 편익분석(B/C) 결과를 놓고 논의를 벌이고 있다. 예비타당성 조사가 끝나면 기본계획과 사전환경성 검토 등의 절차가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인천의 GTX 사업은 유엔 녹색기후기금(GCF) 유치와 함께 세계은행 한국사무소가 송도국제도시에 입주하면서 필요성이 강하게 제기됐다. 2012년 10월 이명박 전 대통령은 GCF 유치에 앞서 공약으로 GTX 사업 조기 착공을 약속했다.

김학준 기자 kimhj@seoul.co.kr
2014-01-04 10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